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이승훈 역사공원사업 본격 추진 나선 유정복 시장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이채현기자 송고시간 2018-04-19 11:31

인천시-인천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 협약식 가져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사업의 체험관 조감도 사진.(사진제공=인천시청)

유정복 인천시장은 19일 재단법인 인천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과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것을 협의했다.

역사공원은 2022년까지 총 125억원을 투입해 남동구 장수동 산135번지 일원에 4만5831㎡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승훈 역사공원 조성사업 조성 계획도 사진.(사진제공=인천시청)

공원 내에는 한국천주교 역사문화체험관이 1363㎡ 규모로 건립되며 역사문화체험실과 기록물안내관, 이승훈인물 안내관, 이승훈 가계도 안내관, 수장고, 3D 입체모형 등이 들어선다.
 
이승훈 묘역 평면도 사진(사진제공=인천시청)

또한 이승훈 묘와 체험관을 둘러싼 1만 4000여평의 공원부지에는 산책로와 각종 편의시설을 설계해 시민들의 휴양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그동안 역사공원 조성사업은 그린벨트 내 시설물 건립 등 개발제한, 부지 매입 등의 문제로 사업 추진에 애로를 겪어왔다.

시는 최근 국토교통부, 천주교 인천교구와의 협의를 완료했고 현재 역사공원 도시계획시설 지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5월에 결정될 예정이다.

가톨릭 신자 이승훈은 1784년 중국 북경에서 선교사들에게 세례를 받은 후 귀국해 오랫동안 교회 주역으로 활동하다 많은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고, 1801년 신유박해 때 순교했다. 시는 2011년 이승훈 묘역을 시 지정 기념물 제63호로 지정한 바 있다.

시는 역사공원을 국내 순례 관광명소로 육성해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시민들에게 역사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도 활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이승훈은 조선 최초의 영세자이자 서학을 유입?전파한 근대사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며 “역사공원이 국내 대표적인 순례 명소이자 관광지로 각광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최초의 영세자 이승훈 베드로는 한국 천주교회 창설자 중의 한 사람으로 가톨릭인천교구 만수1동성당(주임신부 김현태 루카)에서는 매년 레지오마리애 단원들이 묘지관리 및 성지순례를 하며 묘역과 주변 정리를 돌보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