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평창군, 1164건·1620만원···‘잠자는 지방세 환급금 찾아가세요!’

[강원=아시아뉴스통신] 변병호기자 송고시간 2018-04-19 11:32

평창군청 전경.(사진제공=평창군청)

강원 평창군이 이달 말까지 주민들이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미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한 ‘지방세 환급금 찾아주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방세 환급금은 국세경정, 법령개정, 자동차세 선납 후 차량 소유권 이전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지난 11일 기준 지방세 미환급액은 1164건, 1620만원이다.

이에 군은 이번 기간 동안 환급금 미청구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고액 미환급자에 대해서는 전화 안내를 병행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환급 신청을 독려할 계획이다.

또 위택스에 환급 계좌가 등록돼 있거나 자동이체 계좌를 등록한 납세자의 경우에는 직권환급제도에 따라 계좌 조회 후 신속하게 환급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지방세 환급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환급을 받고자 하는 납세자는 군에서 발송한 환급안내문에 따라 과오납금 환급을 신청하거나 민원24, 위택스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정균 평창군 재무과장은 “지방세 환급금 신청은 납세자의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소액건의 경우 환급 통지서 및 지방세 고지서로 안내해도 수령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미환급 지방세 반환 문제를 적극 해결해 주민 편익 중심의 지방세 운영으로 신뢰받는 세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세 환급금에 관한 권리는 이를 행사할 수 있는 때부터 5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 기간이 만료되므로, 군은 이번 사업 기간 외에도 환급 통지서와 지방세 고지서 환급금 알림서비스를 통해 납세자 미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