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 ‘불법여론조사 진상규명’ 거듭 촉구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8-04-20 17:59

경남도당 요구 수용않을 경우 '중대결심' 경고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불법 여론조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전수식 예비후보 사무소)

“불법 여론조사에 대한 정상적인 진상조사와 조치를 선행하고 창원시장 후보 경선을 보류할 것을 요구한다”

더불어민주당 전수식 창원시장 예비후보가 2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촉구했다.

지난 7일 창원시 거주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 불법 여론조사에 대해 전수식 예비후보가 12일 불법여론조사 진상조사를 요구한바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전수식 예비후보 측이 참여한 가운데 19일과 20일 이틀간 진상조사를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전수식 예비후보 측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19일 진상조사를 진행했는데 이날 조사가 부실한 조사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민주당 경남도당의 자체 조사는 허위 데이터에 의한 부실조사임이 드러났습니다”

전수식 예비후보는 “진상조사 결과, ‘스카이’ 여론조사기관(대표 최우영)이 경남도당에 제출한 자료는 서버도 아니고 하귀남 마산회원구 지역위원장이 USB로 전달해준 1차 DB 1만700여개로 확인됐다”며 “그 중 창원시 거주 권리당원은 8200 여명이었다는 것이 도당 자체 조사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수식 예비후보 측 전문가가 조사를 통해 드러난 사실을 털어놨다.

먼저 경남도당의 자체 조사를 위해 여론조사 업체가 보낸 파일에서 가공 흔적을 발견했고, 업체는 가공 사실을 시인했다는 것이다.

또한 업체에 가공되지 않은 파일과 서버 제출을 요구했으나 파일만 제출하고 서버 제출은 거부했다고 했다.

특히 02로 여론조사를 했음으로 서버가 있는 곳이 서울인지 창원인지를 물었으나 그에 답은 하지 않았다는 것.

전수식 예비후보는 “업체에서 받은 가공되지 않은 파일을 조사한 결과 하귀남 위원장이 넘긴 1만700여명의 당원에게만 별도로 여론조사를 한 사실이 드러났고, 이는 지지성향 파악을 위한 것으로 합리적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며 “배석한 도당 실무자도 수긍했다”고 부연했다.

또한 가공된 파일로만 대조해도 현재 창원시 권리당원 8200 여명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으며 실제 서버를 분석하면 권리당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아울러 경남도당은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업체에서 보내준 가공된 파일만 가지고 조사했으며, 여론조사 업체와 여론조사 의뢰인, 특히 하귀남 회원구 지역위원장이 무슨 이유로 여론조사를 의뢰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가공된 파일을 가지고 권리당원 명단을 분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이면 충분한데 경남도당은 5일이라는 시간이 걸려, 이러한 행위는 창원시장 후보 경선일을 감안하면 납득할 수 없는 지연행위라고 했다.

이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진상조사 활동을 위해 경남도당 자체조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도록 요구했으나 도당은 이를 거절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권리당원명부 유출 계통도는 이렇습니다”

당원이 입당을 하면 해당지역구에 시간차를 두고 당원명부를 제공하는 것은 관행이었다는 것이다.

중앙당→도당→지역위원회 순으로 내려가서 당원들을 관리하고, 도당에서 거주지 권리당원 명부를 해당 지역위원회로 보내면 지역구에서 활용하는데, 창원시 5개 지역구에서 통합관리를 하게 되면 불법이라고 했다.

하귀남 회원구지역위원장은 개인적인 일탈과 해프닝이라고 꼬리자르기에 골몰하고 있지만 법률 전문가 신분으로 타 지역 당원명부를 불법으로 수집?관리하며, 불법여론조사를 한 것이 된다고 했다.

또 도당에서 관행적으로 2017년 12월  경에 해당 지역구로 내려 보낸 권리당원 명부를 열람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제한 적이라고 했다.

전수식 예비후보는 “민주당 도당 자체 조사에서 이미 창원시 권리당원 9700명 가운데 8200명이 이번 여론조사 명부에 들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는 전체 권리당원 85%에 해당되며, 이것은 지역구에서 조직적으로 가담하지 않으면 모을 수 없는 수치라고 판단된다. 지역구 권리당원 명부에 접근 할 수 있는 사람은 단 2명(지역구위원장과 사무국장)으로 제한적”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측에서 파악한 바로는 창원 의창구는 당원명부가 유출되지 않았다는 제보를 받았다. 결과적으로 보면 하귀남 회원구위원장이 ‘스카이’ 여론조사 업체로 넘기 1차 DB 1만700개에 의창구만 포함시키면 8200개를 넘어, 확정된 창원시 권리당원 9700개에 근접 할 것으로 판단”고 피력했다.

◆“불법여론조사 로우 데이터 유출에 대해 합리적 의심을 합니다”

민주당 경남도당 선거관리위원회 제윤경 위원장은 4월17일 회의를 통해서 서버에 손을 댄 흔적이 발견되면 심각한 일이고 경선연기가 불가피 하다는 의사를 표명했었다.

4월7일 불법여론조사를 개인적 일탈로 마무리 하려는 저의에 대해서는 경악을 금치 못할 뿐 아니라 불법여론조사를 의뢰한 하귀남 회원구지역위원장은 본인이 허성무 후보자를 두고 동지로서 선거를 처음부터 깊숙하게 도왔다고 실토했다는 것이다.

창원 4개 지역위원회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해당지역구 권리당원 명부를 한곳으로 모아졌고, 여기는 허성무 후보도 개입되어 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불법여론조사 로우데이터는 이미 허성무 후보 측에 넘어 간 것으로 추측한다고 했다.

◆“불법 여론조사에 대한 정상적인 진상조사와 조치를 선행할 것과 창원시장 후보 경선을 보류할 것을 요구합니다”

전수식 예비후보는 “이상의 사항을 볼 때, 경남도당의 자체 조사는 부실조사임이 드러났다”며 “특히 가공된 파일을 통해 드러난 권리당원 숫자만 하더라도 8200여명에 이르는바, 이는 창원시 전체 권리당원 수가 9700여명임을 감안할 때 심각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항”이라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따라서 “창원시 권리당원 9700여명 중 8200여명의 당원들이 불법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 지지성향이 사전에 노출됐다”며 “정상적인 진상조사 활동과 진상조사 결과에 따른 당 차원의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4월22일과 23일 이틀간 예정된 창원시장 후보 경선일을 연기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전수식 예비후보는 “이와 같이 창원시장 후보 경선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칠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경선을 강행하는 것은 명백한 불공정 경선으로 판단한다”며 “경남도당이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중대결심을 할 수 밖에 없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