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유라시아에서 들려주는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79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8-04-25 08:54

[기고]단군신화를 정설로 여기는 카자흐스탄과 기마문화
남북통일 기원 유라시아대륙 횡단 평화마라토너 강명구
본지는 지난해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를 출발해 1년2개월 동안 16개국 1만6000km 유라시아대륙을 횡단하고 중국과 북한을 거쳐 휴전선을 넘어 대한민국 품으로 돌아올 예정인 통일기원 평화마라토너 강명구씨의 기고문을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다.[편집자주]
        
다민족 국가 카자흐스탄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이 우리의 모습과 너무 닮았다.(사진=강명구)

카자흐스탄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이 우리의 얼굴과 매우 똑같다는 것에 오히려 이질감까지 느껴진다.

카자흐스탄은 130여 개의 민족이 어울려 사는 다민족 국가이지만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카자흐인들의 모습은 우리의 모습과 너무 닮았다.

그런데 김정민 박사의 ‘단군의 자손 카자흐스탄’을 읽노라면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지나친 상상력으로 억지로 상관관계를 만들었다 싶은 곳이 없지 않아 다 인용하기는 무리가 있어도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는 것도 흥미를 유발한다.

카자흐스탄에서 쏟아지는 각종 문화의 파편들이 놀랍게 단군시대의 우리 것이 쏟아지는 것은 놀라울 뿐이다.
 
한민족의 주류는 한반도에 살지 않고 먼 곳에서 이주해 왔다는 사실은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우리 역사에 나오는 고조선, 고구려, 발해 등등의 국가들은 모두 만주에 존재했었으며 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12환국이나 배달국까지 언급하게 되면 파미르나 티베트까지 이르게 된다. 
 
카자흐스탄 심켄트에서 Mashat로 가는 길에 로타리에 조형물들이 세워져 있다.(사진=김현숙)

한국에서는 국민 대부분이 국조인 단군을 신화라고 믿고 있는데 카자흐스탄에서는 정설로 기록하고 있는 모습이 무척 흥미로웠다.

단군은 몽고나 중앙아시아에서 하느님의 아들이라는 의미의 ‘탱그리’를 한자로 표기하는 과정에서 변이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신진 사학자들은 언어의 뿌리, 민족 전통, 사회구조의 유사성과 지역적인 연관성 등을 보며  한국 고대사의 뿌리를 중앙아시아 여러 나라와 카자흐스탄에서 찾고 있다.

한국을 뜻하는 '한'은 태양을 숭배하던 샤먼에서 시작되었으며 중앙아시아 사람들과 우리는 '태양의 후예'라는 형제의식을 갖게 하기에 충분한 근거들이 널렸다.

사실 뿌리의 심원을 찾아 한참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우리는 한 형제요 한 이웃이라는 것은 역사학자가 아니더라도 금방 상상할 수 있는 일이다.

상상을 아프리카의 어느 사바나 지역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좀 더 좋은 환경을 찾아 서로 다른 곳으로 이주해온 한 뿌리일 것이다.
 
카자흐스탄 심켄트에서 Mashat로 가는 길에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있는 학생들.(사진=김현숙)

거주 이전의 자유는 천부인권에 해당한다.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살기 좋은 곳을 찾아 이동한 역사와 다름이 아니다.

유라시아를 달리면서 특히 아무르 강 근처에서 우리와 이웃하고 살던 투르크 민족의 분포를 보면 그것은 더 확연히 드러난다.

내가 지나는 심켄트는 카자흐스탄에서 세 번째 도시이고 거기서 450km 쯤 북서쪽에 '붉은 도시'라는 뜻의 '크질로르다'라는 도시가 있다.

수도가 알마티로 이전되기 전까지 크질로르다는 중심 도시였다. 지금의 수도는 아스타나이다.

이곳에는 거주이전의 자유와는 상관없이 느닷없이 날벼락처럼 이주해온 고려인이 있다.

크질로르다는 그들에게 초기 정착과정에서 매우 의미 있는 곳이다.
 
카자흐스탄 Mashat에서 Abail로 가는 길에 멀리 구릉 언덕에 돌로 새겨 놓은 지명.(사진=김현숙)

이주인원이 가장 많기도 하고, 이곳의 고려인들은 특별히 문화적 정체성을 잃지 않고 새로운 한인사회를 만들어내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 곳이기도 하다.

그 중심에는 전설의 항일 의병장인 홍범도 장군이 있다. 홍 장군은 1920년 6월, 일본군 19사단을 봉오동 골짜기로 유인하여 궤멸시켰다.

그해 10월, 일본군은 보복전에 나섰다. 이때에도 홍 장군은 김좌진 장군과 합세하여 일본군을 대파하였는데,

그것이 유명한 청산리 전투다. 홍범도 장군은 이곳에서 조국의 광복을 보지도 못하고 쓸쓸한 말년을 보냈다.

이곳까지 와서 술 한 잔, 꽃 한 송이 못 바치며 지나치는 발걸음이 무겁기만 하다.

빈민가에 있다가 정부의 무관심으로 헐려 없어졌다는 그가 살던 옛 집 소식은 더욱 마음을 착잡하게 만든다.
 
카자흐스탄의 초원에서 볼 수 있는 장대한 골격의 말들이 한가롭게 풀을 뜯는 모습.(사진=김현숙)

카자흐스탄의 초원에서는 장대한 골격의 말들이 한가롭게 풀을 뜯는 모습을 수도 없이 보게 된다.

투르크메니스탄이 낙타의 나라라면 카자흐스탄은 말의 나라이다.

나는 카자흐스탄을 달리며 초원을 힘차게 달리는 말의 등에 올라타고 다닐 수 있다는 기발한 생각을 해낸 최초의 사람의 상상력에 경의를 표한다.

모든 것은 상상력에서 시작한다. 따지고 보면 나의 유라시아 평화마라톤도 상상력에서 시작했다.

나는 꿈꾸고 상상하며 가능성을 하나하나 점검하며 실행에 옮겼다.
 
인류문명의 비약적인 발전도 전적으로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기마문화가 얼마나 인류의 삶을 변화시켰는지 유라시아 역사를 공부하면서 깨닫게 되었다.

인간은 처음 장대한 골격에 엄청난 속도로 초원을 달리며 폭발적인 힘을 가진 말을 부러운 시선으로 바라보기만 했을 것이다.

바라보며 꿈꾸며 말을 잡을 궁리를 하고 그것을 길들이려 엄청난 대가를 치렀을 것이다. 
 
옛날에는 말을 탄 자가 제왕이 되었고 장군이 되었고 목동이 되고 상인이 되었다.(사진=김현숙)

문명은 말을 타고 전파되고 발전하였다. 말을 탄 자 제왕이 되었고 장군이 되었고 목동이 되고 상인이 되었다. 말을 길들이는 자 부와 명예가 따랐다.
 
힘이 세지만 싸움을 실어하는,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고 구속되기를 거부하는 말을 인간에 순응하고 등을 내어주도록 만든 것은 재갈이었다.

그러니 재갈은 인간의 엄청난 발명품이다. 영악한 인간은 말의 두 번째 어금니를 빼거나 갈아서 그 사이에 재갈을 물렸다.

재갈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고통은 인간에게 말 잔등을 얻어 타는 쾌거를 안겨주었다. 그리고 안장을 만들어냈다.

안장이 말의 울퉁불퉁한 척추 위에서 인간을 편안하게 해주었다.

그 다음 등자를 만들어 발을 걸어 안정된 자세를 취하게 되면서 말은 인간 역사의 동반자가 된다. 
 
카자흐스탄 Abail로 가는 길에 초원 뒤로 자부글리 자연보호구역 설산이 보인다.(사진=김현숙)

인간은 상상하며 그것을 기필코 이루어내는 집념을 가졌다.

인간이 호랑이 등에 올라타는 상상을 왜 안 했을 까만은 호랑이 등에 올라타는 것만큼은 이루어내지 못했다.

아마 그것이 가능했다면 칭기즈 칸이 이루지 못한 세계통일이 벌써 이루어져 지구촌시대는 훨씬 이전에 시작했고 오히려 지금의 세상은 더 평화롭지 않았을까 상상해본다.

호랑이에게 인간은 재갈을 안 물려봤을까? 천하를 제패하는 길인데 왜 안 했을까?

호랑이에게는 재갈로도 해결되지 않는 날카로운 발톱이 있다. 인간은 호랑이 등에 올라타는 대신에 자동차를 만들었고 비행기를 만들어내는 역발상을 해냈다.
 
유라시아 대륙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광대한 초원에 살아가는 유목민들은 걸음마를 시작하고는 말 타는 법을 배웠다.

말은 기원전 3500년경부터 유목민들에 의해 인간의 동반자가 되기 시작했다. 말의 고향은 아메리카 대륙이었다고 한다.

말은 유라시아대륙으로 건너와 진화를 거듭하면서 초원을 달리는데 알맞게 변화를 했다.

발가락 대신 발굽이 생겨나고, 다리는 더 길어졌으며, 눈이 커지고 귀는 레이더처럼 돌아가며  후각이 발달하여 위험을 인식하고 빠른 속도로 달아나기 좋다.

겁이 많은 말은 낮에 15분씩 짧은 잠을 서서 자며 다 합쳐도 하루에 서너 시간 밖에 잠을 자지 않는다고 한다. 말은 며칠에 한번 정도 누워서 잠을 잘 뿐이다.
 
카자흐스탄 MAMBETULY에서 심켄트로 가는 길에 있는 말을 탄 가후만다라 장군상.(사진=김현숙)

중국의 한나라는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서 보병보다는 기병이 우세하다는 사실을 뼈아프게 깨달았다.

한 무제는 중앙아시아에서 한혈마라는 뼈대가 장대하고 날렵하여 떠있는 구름을 밟고 아득한 하늘을 날을 듯한 말이 있다는 정보를 얻었다.

한 무제는 이 한혈마를 얻기 위해 페르가나로 사신을 보냈다. 그러나 그곳에서 사신들은 난동을 부리고 결국 참수되고 말았다.

그러자 십만의 군대를 보내 4년간의 전쟁 끝에 기껏 얻은 것이 한혈마 두 마리와 보통 말 3000마리이다.

한혈마를 중국에 처음 소개한 이는 장건이다. 포도를 처음 중국에 소개한 이도 장건이다.

한혈마는 피와 같은 땀을 흘리고 하루에 천리를 달린다고 한다. 인간은 말을 타고, 말의 잔등에 짐을 싣고 더 살기 좋은 곳으로 이전하였다.

나그네는 130여 개 민족이 어울려 사는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을 지나며, 이제 인류는 유라시아 특급열차를 타고 자기의 적성에 맞는 나라를 골라 언제라도 유목민처럼 새로운 희망 새로운 삶을 찾아 정착하게 되는 미래를 상상해본다.

인류는 이제 울타리를 걷어버리고 섞여서 자기 것을 지키고 또 동화되며 살아가는 것이 옳다.

인류문명의 비약적인 발전도 전적으로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로운 유목민의 시대가 세상을 더 평화롭게 만들 것이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