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인터뷰
라식·라섹·스마일라식의 차이점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황태영기자 송고시간 2018-05-04 11:20


렌즈를 착용하는 직장인 정모 씨(33세)는 다가오는 연휴를 통한 시력교정술을 고민 중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라식, 라섹 수술 후에는 약 1주일 정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한 탓에 쉽게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것. 이처럼 긴 회복 기간이 부담스러워 시력교정술을 받지 못했던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수술 후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한 스마일라식이 주목 받고 있다. 5월 짧은 연휴를 맞아 시력교정술을 고려 중인 직장인들이 주목하는 스마일라식의 특징과 주의사항 등을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을 통해 자세히 알아본다.

■ Q.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세 수술의 차이점은?
라식과 라섹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막 뚜껑(절편) 생성 유무이다. 라식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뚜껑처럼 연 뒤 레이저를 각막에 조사해 시력을 교정한다. 반면 라섹은 각막 뚜껑 없이 상피를 얇게 바로 깎아내는 방식으로 각막 두께의 제약이 비교적 적다. 한편, 라식과 라섹의 특징을 결합한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 절개 길이 대비 최대 90% 감소된 2mm만 절개해 각막실질부를 교정하는 원리를 사용한다.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으므로 외부 충격에 강하고 회복 속도도 빠르다. 수술 다음 날부터 근거리 작업은 물론 가벼운 세안, 화장, 운동, 염색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각막의 절개량이 적을수록 신경손상도 줄어들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 부작용 발생 확률도 비교적 낮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류익희 대표원장은 “높은 안전성과 빠른 회복이 장점인 스마일라식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라며 “하지만 사람의 눈 상태나 모양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수술법이 가장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고, 무엇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정밀 검사 후 자신의 안구 상태에 알맞은 수술법을 결정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 Q. 스마일라식, 누구에게 적합할까?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은 각막을 레이저로 깎아 굴절 이상을 교정해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각막 두께가 너무 얇은 사람은 수술이 어려울 수 있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이 얇은 사람도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고도근시 환자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대안이 되고 있다. 고도근시의 경우 시력교정술 시 각막을 많이 절삭하게 되므로 수술 후 남는 각막의 두께가 얇아 각막확장증으로 진행될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된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잘라내거나 벗기지 않고 각막을 통과하는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안에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각막 두께를 유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Q. 수술 전후 주의사항은?
성공적인 시력교정을 위해서는 스마일라식 수술 전 정밀검사가 필수다. 시력검사 및 안압검사, 각막 두께, 굴절도, 시야검사, 망막검사, 안질환 유무 등 약 60여 가지의 정밀 검사를 거친 후 수술을 결정해야 안구건조증 등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평소 렌즈를 착용했다면 각막 모양에 변형이 생겼을 수 있다. 따라서 소프트렌즈는 최소 4일, 하드렌즈는 10일 정도 착용을 중단한 후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 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도 회복 시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 요소다. 장시간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면 선글라스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해 자외선을 피해야 한다. 수술 후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각막 조직이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면 각막 혼탁 및 각종 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는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손으로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을 사용해 제거하는 것을 권장한다.

■ Q. 시력교정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수술 후 회복 시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눈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히 들어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라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산화 기능이 탁월한 영양소다. 비타민C, 베타카로틴과 비교할 때 4천 배 이상 항산화 성분이 더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눈꺼풀에 있는 마이봄샘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음식은 새우, 게, 랍스터 등의 갑각류 등이 대표적이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각막 표면과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부족하면 안구건조증, 야맹증, 시력감퇴는 물론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시금치와 파슬리 같은 녹황색 채소에 함유된 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돼 눈 건강에 좋다. 이 밖에 루테인, 오메가3, 아스타잔틴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