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김성태, "개헌 철회가 답이다...본회의 불참선언"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8-05-23 12:20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청와대발 개헌안을 스스로 철회해줄 것을 촉구했다. 청와대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대통령 개헌안 처리 시한을 하루 앞두고 개헌안 자진철회 계획은 없다고 밝힌바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이 담고 있는 중요한 시대정신과 민주주의 개혁 의지에 대해서는 한국당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개헌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고 스스로 마무리 짓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개헌 논의에 나선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으로 잡은 6월 30일까지 교섭단체간 합의된 국민개헌안을 만들고 헌법적 절차에 따라 개헌을 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헌법은 국민의 삶을 담는 그릇이자 나라의 틀을 바꾸는 중대한 결단”이라며 “문 대통령이 지난 3월 26일 발의한 헌법개정안에 담긴 중요한 시대정신과 민주주의 개혁 의지에 대해 한국당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헌법은 전적으로 국민 것이고, 개헌은 국민의 몫”이라고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는 24일 대통령 개헌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에 불참하며, 강행시 28일 예정된 민생법안 처리에도 영향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23일 국회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개헌안 철회해달라는 야 3당 교섭단체(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입장이 정리됐고, 본회의가 강행되더라도 안 들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21일 오후 2시30분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이 있었다. 그 자리에서 민주당을 뺀 모든 야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께서는 본회의를 소집해서 표결에 부치기보다는 대통령께서 개헌안을 철회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국회의장님께 표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회의장은 헌법상 60일 이내 의결해야 된다는 책임을 말하면서도 본회의 소집을 강행하고 있다"며. "그런데 국회가 특검관련 해서 두 달 정도 공전해오다가 특검과 추경을 동시에 처리하면서 모처럼 국회가 정상화됐는데, 또 24일 야3당이 반대하는 개헌안 표결을 밀어붙이면 또 국회 정상화가 발목이 잡힐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 헌정특위가 6월말까지 가동 중에 있고, 대통령 개헌이 아닌 국민개헌을 국회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걸 표결에 부칠 경우 개헌의 추동력이 상당히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청와대를 향해서는 송인배 부속비서관 관련해 "한 달 전에 자체 조사를 해서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 그런 발표를 볼 때 과연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는 대통령 말씀이 진정성이 있는지 야당은 당연히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