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 통일부 당국자 "전반적인 사항 고려 오늘 행사 기대"

[=아시아뉴스통신] 황규찬기자 송고시간 2018-05-24 13:17

/아시아뉴스통신

24일 오후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위해 방북한 한국,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5개국 취재진은 어제 저녁 7시쯤 북한 원산역을 출발했다.

기상상황 등을 고려할 때 핵실험장 폐기 행사는 오늘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풍계리가 있는 함경북도 북부 지역에는 밤부터 곳곳에 소나기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돼 당일 행사 진행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북한이 '일기조건을 고려'하면서 행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기 때문. 정부와 군 관계자들 역시 북한이 풍계리 갱도 폭파를 위해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로 내다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풍계리 동향과 관련해 "낮까지는 맑고, 밤에 소나기가 올 가능성이 있다는 예보를 듣고 있다"며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면 오늘 행사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긍정적인 회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해석된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국제사회에 북한이 밝힌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은 핵무력, 경제건설 노선을 종료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하는데 지난달 2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뜻을 모았다.

한편 핵실험장 폐기 계획이 진행되는 가운데, 북미정상회담을 두고는 다시 북미간의 치열한 신경전이 전개되고 있다.

북한 외무성 최선희 부상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통해 북미정상회담을 재고려할 수도 있다며 "미국이 우리를 회담장에서 만나겠는지 아니면 핵 대 핵의 대결장에서 만나겠는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과 처신 여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