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국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북미정상회담 취소 이유는..."

[=아시아뉴스통신] 황규찬기자 송고시간 2018-05-25 13:07

(사진=KBS 보도화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이유에 대해 언급했다.

정 전 통일부 장관은 2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북미정상회담 취소 이유에 대해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아주 심하게 인격공격 하고, 또 그 연장선상에서 ‘회담장에서 만날 것인지 핵 대결장에서 만날 것인지 미국이 선택하라’는 굉장히 강한 대미 불만, 공격적인 담화(를 했다). 이것에 트럼프뿐만 아니라 미국의 지도부가 상당히 분개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정 전 통일부 장관은 향후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선 “북한이 고개 숙이는 것이 아니고 ‘남한 대통령 때문에 내가 회담에 나가준다’하는 식으로 변명할 수 있는 거리를 문 대통령이 만들어 주셔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정상 간 핫라인을 통해서 김정은 위원장을 우선 달래고, 아마 굉장히 강하게 반발할 텐데, 트럼프 대통령의 그런 언행에 대해서 또 반발하는 멘트가 김정은 위원장 입으로 직접 나오기 전에 (달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관영언론들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이 한반도 긴장 완화 국면을 가로막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25일 중국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돌발적인 결정에 최근 몇 달간 지속한 한반도 데탕트 정세가 큰 충격을 받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이 매체는 북한이 외신 기자단 앞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한 점을 강조하며 “북한은 비핵화를 향해 실질적인 한 걸음을 내디뎠다”며 이번 회담 취소 결정에 미국 책임론을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