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교정 치료 위해 내원 고려하는 치과, 잘하는 곳 찾으려면 '이것' 확인해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황태영기자 송고시간 2018-06-07 13:23

(사진제공=예치과)

치아교정은 바르고 가지런한 치열을 연출하고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등 심미적인 효과뿐 아니라 치아의 기능도 향상시킬 수 있어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부작용 발생의 개연성도 커졌다. 이에 재교정을 하거나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교정을 고려한다고 어떤 치과를 선택해야 만족스럽고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을까?

소위 ‘치아교정을 잘하는 곳’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치아교정 치과에 대한 의학적 지식과 이해도가 높은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풍부한 임상케이스를 거치면서 노하우까지 갖춘 의료진은 덧니, 주걱턱, 돌출입같은 케이스도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확인할 사항은 첫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담당 주치의가 책임지고 있는지 여부다. 교정은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과치료인만큼 담당 주치의가 처음부터 끝까지 바뀌지 않고 치료해야 한다. 치료방법에 혼선이 발생하거나 치료기간이 연장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환자의 개인 치아상태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는 의료진이 사후까지 꼼꼼하게 케어해야 한다.

세 번째는 대학병원 수준의 첨단장비를 구축했는지, 치아교정뿐 아니라 치주염, 발치, 충치 등도 수월하게 치료할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이 갖춰진 곳인지 확인할 필요도 있다. 의료진뿐 아니라 모든 스텝들은 철저한 위생관념을 갖추고 소독 및 멸균시스템을 꼼꼼하게 가동하며 위생적인 시설을 갖췄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네 번째는 자연치아를 살리면서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심미적인 완성도와 치아 기능의 우수성까지 모두 갖출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 치아교정은 가지런하고 고른 치열을 재배열하고, 저작능력까지 우수한 기능을 갖추도록 하는 치료다.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건 어려운 일이지만 노하우가 풍부한 숙련의라면 체계적인 계획하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일산 예치과 허영호 원장은 "치아교정 치료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하며 장기치료인만큼 치료 중 환자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의료진 역시 개인별로 섬세하게 확인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처음부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불편함 없이 치료하며 교정 이후에도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담당 의료진이 책임 진료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당부했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