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치아교정, 충분한 상담 통해 정확한 치료 계획 세워야

[=아시아뉴스통신] 이상호기자 송고시간 2018-06-07 16:28

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의 전유물이었던 치아교정이 성인교정으로 확대되고 있다. 건강하고 고른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고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깔끔한 인상의 필수 조건 중 하나이다. 이에 치아 콤플렉스 개선과 구강 건강 등의 이유로 치아교정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를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잡아 심미적인 부분을 향상시키고 부정교합을 개선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건강한 구강조직을 만들어주는 치과치료의 한 분야이다. 동시에 고르지 못한 치열과 덧니, 부정교합, 돌출입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까지 해결할 수 있다.
 
이에 최근 치아교정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는 한편으로, 불만족스러운 교정결과로 인한 안타까운 사례들도 발생해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교정을 위해 신중한 교정치과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개개인에 따라 구강 구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구강 구조 및 치열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하는 치아교정 진단과 치과교정과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교정을 실시해야 한다.
 
부산치아교정치과 CS치과병원 의료진의 진료 모습(사진제공=부산 CS치과병원)

특히 개개인의 치아 상태와 과거부터 이어져온 습관, 이후 변화 양상까지 고려해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에 대한 치과와 환자의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 교정 전 충분한 상담과 사후관리를 제공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정진단시 교정 중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 턱관절이 올바른 위치에 자리하며 정확한 교합(치아의 맞물림)을 만들어내는지도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하우와 임상경험이 풍부한 주치의일수록 교정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치과에서는 말한다.
 
부산 서면 치아교정치과 CS치과병원 의료진은 "환자의 저작근에 가장 이상적인 위치로 아래턱을 이동시키고, 균형에 맞는 턱관절의 위치를 찾아내어 치아교정을 진행함으로써 안면비대칭에도 효과적인 교정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CS치과병원 의료진은 "치아교정은 개인의 구강상태와 치료 계획에 따라서 치료기간이 달라진다.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료인 만큼 건강한 치아 교정을 위해서는 정밀진단과 교정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아울러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는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고 개인의 치아 상태에 맞는 교정 장치를 선택하고 치료 계획을 세워야 교정 치료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부산 서면교정치과 CS치과병원은 치과교정과, 보철과, 보존과, 구강 외, 내과 등 진료 과목별 전담으로 구성된 2차 병원급 의료기관으로서 치과 종합진료가 가능해 구강 상태를 보다 체계적으로 검사할 수 있다. 구강내과와의 협진으로 턱관절을 고려한 기능성 치아교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맞는 치아교정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