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이낙연 "소득주도성장 연착륙시켜야", 속도조절 시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8-06-20 10:34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어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6개월 단속·처벌을 유예 해 달라는 제안을 줬다"며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저는 보았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경총의 제안은)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륙을 위한 충정의 제안이라고 받아들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총은 전날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제도와 관련, 6개월의 계도 기간을 요청했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 기조는 확고히 유지해나갈 것이지만 그 기조를 연착륙시키고 실현해 나가는 데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며 속도조절을 시사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경제와 사회 분야에선 몇가지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 이런 과제들을 유능하게 해결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한국경총의 근로시간 단축 단속 처벌 6개월 유예 요구에 대해서도 "근로시간 단축을 연착륙 시키기 위한 충정의 제안이라 받아들인다.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봤다"고 수용 입장을 밝히면서 "조만간 경제부처 중심으로 이 문제를 협의해달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은 법 개정이 빠른 시간 내 이뤄진 감이 있기 때문에 (기업의) 준비시간이 넉넉하지 않다는 것은 이해하나, 시행 자체는 유예하기 어렵고 시행은 법 대로 하되 연착륙을 위한 계도기간은 둘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외에도 이 총리는 “남북관계에서는 대북제재 제약 받지 않는 범위 내 남북 간 교류 협력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 경제 사회 분야에선 몇 가지 과제가 산적해있다. 이런 과제들을 유능하게 해결해나가겠다. 소득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경제정책 기조는 확고하게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함께하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또 “저소득측·노인·실업자·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이 좀 더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당정청 간 긴밀히 협력하고 당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미애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의 민심은 제대로 일하라’는 주문”이라며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경계심을 절대 늦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결정과 선택이 현명하다는 것을 증명하도록 오롯이 집권여당의 몫을 다하며 나가겠다”며 “이 자리가 당정청이 심기일전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추 대표는 “역사적인 평화의 발자취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하고 한반도 신(新)경제지도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의 실질적 발전을 속도감 있게 이뤄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