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20회 평택시 거버넌스 포럼’ 열려… 스마트 시티와 리빙랩 주제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석구기자 송고시간 2018-06-21 17:12

20일 평택시 남부문예회관에서… '평택시민 아이디어 실행대회' 신청자들 참석해 더욱 뜻 깊어
 
20일‘제20회 평택시 거버넌스 포럼’이 경기 평택시 남부문예회관 세미나실에서 ‘스마트 시티와 리빙랩(Living Lab, 살아있는 실험실)’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사진제공=평택시청)

‘제20회 평택시 거버넌스 포럼’이 20일 경기 평택시 남부문예회관 세미나실에서 ‘스마트 시티와 리빙랩(Living Lab, 살아있는 실험실)’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21일 시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평택형 리빙랩인 ‘평택시민 아이디어 실행대회’ 신청자들이 참석해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이날 강연을 맡은 성지은 박사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Korean Network of Living Labs: KNoLL)에서 개최하는 포럼을 주도하며 한국의 리빙랩 전도사로 불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다.
 
성지은 박사는 우리가 살아가는 동네를 실험실로 삼아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운동인 리빙랩의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적인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했다.
 
또한 리빙랩은 개혁과 변화, 혁신의 개념으로 등장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지자체, 전문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임을 설명했다.
 
성지은 박사는 본인의 경험을 통해 “리빙랩은 나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하는 것임을 깨닫게 해주고, 관계의 행복, 협력의 행복을 느끼는 모델로, 리빙랩에 참여해 본 사람은 눈빛이 바뀐다”며 “그래서 ‘저 사람으로 내가 바뀐다’, ‘저 사람이 있어 내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진행된 미니토크 시간은 지속가능경영재단 지기환 팀장과 나은 미래 플랫폼 노봉균 대표가 함께 했다.
 
한편 시는 환경, 에너지, 복지, 농업 등 4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시민참여의 새로운 형태인 비즈니스 창출 기술혁신 리빙랩인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프로젝트 실증도시 공모’를 차분히 준비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