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대한방직 부지, '전주시 공론화 위원회’ 투명하게 준비하고 있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8-07-18 18:01

-전주시, 추경예산 5200만원 편성...시의회승인 요청
-오는 2035년 목표 도시기본계획 정비 절차 추진
-현 도시기본계획으로는 대한방직 부지 개발할 수 없어
전주 대한방직공장 부지./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전주시는 17일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전북도와 협의를 통해 전문가, 시민, 환경단체, 언론인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 위원회'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구성키 위해 철저히 준비중이다.

앞서 시는 이날 “공론화 위원회 운영을 위해 5200만원의 추경 예산을 편성하고 전주시의회 제352차 임시회에 승인 요청한 상태이며, 전주 대한방직 부지는 (주)자광이 아닌 누가 어떤 개발을 하던 간에 오는 2035년 목표로 도시기본계획을 정비 수립해야 개발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시는 “대한방직 부지 뿐 아니라 전주지역 토지 전체를 10년마다 도시 변화에 따른 도시기본계획을 검토 현실에 맞게 다시 세우고 있다”며 “금년 말까지 '2035년 전주시 도시기본계획'을 정비해 국토부의 국토계획평가와 전북도의 도시계획심의를 승인받는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했다.

반면 전주시의회 제352차 본회의 임시회 5분발언서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은 “전주시장은 공론화 과정에서 신중을 기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개발이익 환수 등을 면밀히 검증해 특혜 시비를 차단하고, 환경, 일자리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가장 투명하고 미래적 관점에서 개발 또는 활용 계획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지난 2014년 신청한 전주시 도시기본계획이 4년 만에 전북도의 승인을 받은 사례도 있다”며 “행정 절차를 밟기 위해선 사실상 공론화위원회 구성 및 운영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시민 A씨는 “공장이 이전해 텅빈 43년 노후된 건물이 더욱 흉물스런 모습”이라며 “1급 발암물질로 만들어진 석면과 슬레이트가 바람에 날려 지역주민들의 건강까지 위협을 주고 있다. 시.도.의회가 상호 협력해 ‘공론화 위원회’서 신속히 개발논의를 바란다”는 의견이다.

현재 공론화 대상인 전주 대한방직 부지는 도시기본계획상 주거용지, 도시관리계획상 공업용지로 돼 있어 오는 2025년 까지 세워진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상으로는 (주)자광이 계획 신청한 '전주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은 불가능하다.

한편 자광은 지난 5월 2일 대한방직 부지 7만여평에 ‘전주 143익스트림타워복합개발’사업계획안을 전주시에 접수한 상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