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에어커튼 설치로 시원한 승강장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18-07-19 14:50

-재래시장, 관광지 등 이용객 많은 승강장 쿨링 트윈노즐 에어커튼 승강장 20군데 58개 설치
-시, 올해 시범설치 후 시민 만족도 조사 거쳐 내년부터 확대 방안 검토 계획
-앞서 시, 겨울철 탄소발열의자 설치와 바람막이 설치 등 버스이용객 위한 세심한 정책 펼쳐
전북 전주시가 19일 승강장에 에어커튼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제공=전주시)

겨울철 추운 날씨 속에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을 위해 탄소발열의자를 설치했던 전주시가 한여름 무더위 속에서 버스탑승을 대기하는 시민들을 위해 더운 바람을 차단해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커튼을 설치하기로 했다.
 
전북 전주시는 총 4000만원을 들여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여름철 폭염피해 예방과 대중교통 이용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오목대한옥마을 승강장과 남부시장 승강장 등 20군데 유개승강장에 ‘쿨링 트윈노즐 에어커튼’을 58개 설치한다고 19일 밝혔다.

쿨링 트윈노즐 에어커튼은 공기 커튼을 형성해 공기순환 쿨링효과가 높고 설치 및 유지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에어커튼이 설치되는 곳은 중앙성당 양방향과 중앙시장, 오목대한옥마을, 남부시장 양방향, 서부시장 양방향, 전동성당 양방향, 안행교 양방향, 이마트, 모래내시장 양방향, 전북대 농협, 일양병원, 덕진성당 앞, 금암국민은행앞, 첫마중길 모두 20개 승강장이다.
 
시는 이용객이 많은 시내버스 유개승강장에 시범 설치한 후 시민만족도 조사를 통해 내년부터는 확대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시는 여름철 횡단보도에서 보행신호를 기다려야 하는 시민들이 쉬어갈 그늘을 제공하기 위해 한옥마을과 오거리광장, 충경로사거리, 풍남문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그늘막 쉼터(아트차일)을 설치했다.
 
뿐만 아니라 겨울철 추위에 떨며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몸과 마음을 녹일 수 있도록 시내버스 승강장에 탄소발열의자도 꾸준히 설치해나가고 있으며 주요버스 승강장에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칼바람을 피할 수 있는 바람막이와 방한텐트를 설치하기도 했다.
 
전주시 시민교통본부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그늘막쉼터와 에어커튼을 통해 시원함을 선사해 폭염피해를 예방하고 겨울철에는 탄소발열의자와 바람막이로 추운 바람을 피할 수 있는 따뜻한 승강장을 꾸준히 늘려 교통약자 등 모든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릴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며 “전주시정의 핵심 가치는 사람이다. 시민들이 공감하고 시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친절·공감행정을 펼쳐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