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대한방직터 공론화委 추경예산, 전주시의회 도시건설委 부정적 vs 시민의견 원천 차단하나?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8-07-19 17:48

-18일 시의회 도시건설위 예산심사 대체로 부정적 발언, 시민들 우려
-전주, 전북지역 역사상 최대 이슈사업...시민들 목소리마저 시의회가 막나
-도내 상공, 건설, 환경, 한옥마을 단체 등 ...도민들 다양한 의견수렴 필요
전북 전주시청./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전주시가 최근 대한방직부지 개발을 놓고 ‘시민참여 공론화 위원회’ 운영비 5200만원을 시의회에 승인 요청했다. 하지만 19일 이를 둘러싼 부정적 입장의 위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최근까지 아시아뉴스통신은 전북환경연합을 비롯 전주상공회의소 대한건설협회전북도회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 전주시민회와 여러 단체 및 시민들과 인터뷰 등을 한 결과,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건설관련 전문가 등 도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종합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다수였다.

대한방직부지 '143익스트림타워복합개발' 계획서(안)를 제출한 자광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전주시민회 이문옥 국장은 지난 6일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11월로 주장하면서도 전주시가 추진하면 시민단체 몫으로 참여시키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16일 전북환경연합은 “그간 신시가지 조성이나 재개발 등 도시계획 결정은 관련 전문가와 행정, 의회의 전유물이었다”고 지적하면서 광범위한 시민 참여를 통한 의견 수렴과 함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숙의 절차를 거치겠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고 시민의 삶터이자 일터인 도시 공간계획 수립에 대한 논의와 의사 결정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확장시키겠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위원회 개최를 환영했다.

또, 시민 K씨는 시의회가 시민의견수렴 기구를 부정하는 입장은 과거의 행태를 답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주시의회 서난이 예산결산위원장(도시건설위원)은 1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공론화위원회 구성은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에 대한 건축적, 도시 계획적 행위를 전제하는 것일 수도 있어 위원회의 구성과 설치 그 자체에 신중해야 한다며 위원회 구성원의 공정성을 주장한 바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15일 전북도청 기자실을 방문 전북도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고 했고, 송하진 도지사는 18일 '전북대도약정책협의체'를 7월중으로 구성 대한방직부지 등의  개발을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추경예산은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심사를 거쳐 예산결산위와 본 회의를 통과해야 공론화위원회 운영비로 사용할 수 있다. 예산승인의 첫 관문인 도시건설위는 20일 계수조정과정서 추경예산을 확정해 예결위로 넘길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