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경기도의회, 각 상임위별 소관 기관 업무보고..본격 의정활동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김정수기자 송고시간 2018-07-22 13:43

18일부터 사흘동안 상임위별 첫 공식일정 소화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업무보고 모습.(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집행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상임위원회별 업무보고는 10대 경기도의회 개원 후 처음 개최된 공식일정이다.

◆기획재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소관 기관에 대한 2018년도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의원들은 ▲연구원들의 소신있는 연구활동 보호 ▲현장전문가의 연구활동 참여 장치 마련 ▲토론회 및 포럼 자리 마련 ▲비정규직 연구원의 정규직화 ▲연구성과 공유 방안 마련 ▲경기동북부 규제 관련 연구 추진 등을 주문했다.

정대운(민.광명2) 기획재정위원장은 "연구인력 1명당 연간 8건 정도의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며 "과도한 업무량을 지적하면서 집행부와의 협의를 통해 연구인력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전국 제1의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8~19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분야 정책과 주요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위원들은 ▲도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문화정책 ▲도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 ▲경기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달수(민.고양10) 위원장은 "도의회, 집행부, 산하공공기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소통해 도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생활 속에서 활력과 희망을 주는 문화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소관부서는 문화체육관광국, 남한한성세계유산센터,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문화의전당,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체육회, 경기도 장애인체육회,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리재단, 경기관광공사, 한국도자재단, DMZ국제다큐영화제 등이다.


◆안전행정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소관기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도민들의 안전을 요구했다.

소관 부서는 자치행정국 소속 총무과 등 8개 부서와 균형발전기획실 소속 행정관리담당관 등 3개 부서, 인재개발원, 경기도장학관,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재난안전본부, 북부재난본부, 소방학교 소관 재난·안전부서 등이다.

위원들은 ▲체납헤 징수 방안 ▲비상급수시설 시추비용 지원 ▲시군간 인사교류 계획 필요성 ▲세외수입 체계적 관리 ▲자치경찰제 시행 대비 ▲통일준비과정 교육 확대 ▲소방공무원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인사 불이익 해소 ▲안전한 소방활동 대응방안 ▲의용소방대 기능 강화 ▲화재피해 주민 긴급구호 체계 강화 ▲신축 북부청사 차질없는 청사 완공 등을 주문했다.

박근철(민.의왕1) 위원장은 "안전행정위원회가 지방분권 강화에 가장 앞장서는 위원회가 되도록 소속 위원들과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당면 과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환경위원회
도시환경위원회는 태크노밸리 조성사업의 체계적 계획수립과 입주민 불편 해소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박재만(민.양주2) 도시환경위원장은 "주거복지와 환경복지를 담당하는 위원회인 만큼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위원들은 ▲광명시흥·일산·양주 등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체계적 계획수립 ▲테크노밸리 기업유치 계획 ▲광역교통대책 수립 시 입주민 불편해소 위한 경기도 참여 ▲매입임대 주택 접근성 확보방안 ▲개발제한구역 원주민 재산권 보호방안 ▲도시기본계획 수립시 인구계획 대책 마련 등을 주장했다.

한편 소관 기관은 경기도 축산산림국, 경기도 도시주택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경기도 수자원본부 경기도시공사 등이다.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경제과학위원회는 일자리 창출, 전통시장 활성화, 과학기술분야 사업 강화, 에너지 복지 형평성 증대 등 집행부 소관 사업 전반에 대한 상임위원들의 관심과 당부가 이어졌다.

조광주(민.성남3) 경제과학기술위원장 "경제과학기술위원회는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집중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의회 운영을 하겠다"고 운영 방향을 밝혔다.

상임위원들은 ▲경기도 내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 개선 정책 강화 노력 ▲경제.산업 분야 불공정거래 방지 및 상생경제 기반 마련 ▲노동정책 강화 집중 노력 ▲경기 남북간 경제기반 수준 차이 문제점 해소 추가 대책 등을 요구했다.

◆제1교육위원회

제1교육위원회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제1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0대 전반기 첫 상임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18일에 제1교육위원회 소관 교육청 간부 소개를 시작으로 기획조정실,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안전지원국과 19일에는 대변인, 안산교육회복지원단, 교육1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천영미(민.안산2) 위원장은 "도민의 뜻을 받들어 위원님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집행부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경기교육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어 가는 상임위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들은 ▲경기교육발전에 대한 10년 이상의 중장기 계획 부재 지적 ▲학교시설개방과 관련한 지역 주민과의 갈등 해결 ▲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 마련 요구 등을 요구했다.

◆제2교육위원회

제2교육위원회는 경기도교육청 6개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제1교육위원회에서 분리해 10대 경기도의회에 신설된 2교육위는  경기도교육청 감사관, 총무과, 교육2국, 운영지원과,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행정국 등을 담당하게 된다.

조광희(민.안양5) 위원장은 "도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받들어 경기교육의 모델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밝혔다.

교육위원들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청렴도 향상 근본적 대책 마련 ▲공평한 복무감사 등을 주문했다.

◆농정해양위원회

농정해양위원회는 18일~19일까지 2일간 위원회 회의실에서 제10대 전반기 위원회 소관 농정해양국, 축산산림국, 농업기술원과 공공기관인 경기평택항만공사,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에 대한 주요업무를 보고받았다.

위원들은 ▲저수지 태양광 발전 사업 문제 해결방안 마련 ▲남북한 농산물 종합유통단지 구축 및 농작물 재배기술 노하우 전수 ▲반려동물테마파크 지연 사유에 따른 진행사항 ▲평택항 중장기 발전계획 조속 수립 ▲에코팜랜드 조성 등을 질의했다.

박윤영(민.화성1) 위원장은 "상임위원들과 합심해 경기 농어민들에게 진정 실익이 되는 일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소통하고 정책에 제대로 반영되는지 감시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