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추미애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 자유한국당 궁색한 엄호를 하지 말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8-07-23 11:31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기무사 계엄령 실행 계획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위해 오랫동안 치밀하게 계획된 작전임을 추론할 수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궁색한 엄호를 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을 향해 대한민국 헌법, 민주주의를 지킬 것인지 아니면 극단주의적인 정치세력이 꾸민 쿠데타를 옹호할 것인지 분명히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추 대표는 “병력동원과 언론사 장악, 반정부 인사체포, 국회 무력화 등은 5·16 군사쿠데타 등 신군부 계엄수순과 닮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무사 문건은 오랫동안 치밀히 계획되고 준비된, 잘 짜여진 군 통수권자를 위한 작전계획 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실행계획이 존재했다는 것은 사전에 승인이 됐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고, 승인이 있었단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그 호위세력들이 친위쿠데타를 이미 예비음모했다는 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더 이상 자유한국당은 궁색한 엄호할 때가 아니다”라며 “계속 엄호한다면 이것은 위헌세력이 되는 것이고, 내란음모세력을 엄호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료사진./아시아뉴스통신DB

또한 “실행계획이 존재했다는 것은 사전에 승인됐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고, 승인이 있었다는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그 호위세력들이 친위 쿠데타를 이미 예비음모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 군대가 국민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려고 했던 이번 사태에 대해 군형법상 반란죄를 포함해 그 책임을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당은 더 이상 계엄추진 계획에 대해 애매한 입장이 아니라 국민 입장에서 명백한 입장을 내야 할 것"이라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시민과 함께 지킬지, 극단주의적 정치세력과 정치군인의 쿠데타 꿈을 지킬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일 청와대는 기무사령부의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의 67페이지에 이르는 세부계획 문건을 일부 공개했다. 계엄령 포고문, 대언론 장악 절차, 야당 국회의원 검거계획 등 계엄 세부절차가 명시되어 있어 커다란 정치적 파문을 불러오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