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김해시, 부동산 등기신청 문자안내서비스(SMS) 시행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성조기자 송고시간 2018-09-21 16:49

김해시청/아시아뉴스통신 DB

김해시는 오는 10월부터 부동산거래 신고를 한 매수자 전원에게 잔금지급일로부터 60일 이내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을 안내하는 문자안내 서비스(SMS)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문자안내 서비스는 '60일 이내 등기하세요','귀하의 등기 기한일은 언제까지입니까?','잔금지급일로부터 60일 이내입니다.'내용으로 보내질 예정이다.

부동산 매매계약 시 등기권리자(매수자)는 반대급부 이행완료일(잔금지급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등기신청을 완료해야 하나, 등기신청 기한에 대한 매수자의 부주의로 인해 과태료 부과대상이 되며, 만약 부동산 등기신청 지연기간이 3년 초과 시 장기미등기에 해당해 부동산 가액의 최고 30%에 해당하는 '과징금'이 부과된다.

그동안 많은 시민들이 부동산 매매 시 이러한 법 규정을 잘 모르고 기한 내 소유권이전 등기신청을 하지 않아 과태료 등을 부과 받는 사례가 많았으며, 이러한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는 과태료 등의 처분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부동산 등기신청 문자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기영 토지정보과장은 "김해시의 부동산 거래건수가 월 2000여건이 넘는다"며"이번 문자안내서비스 시행으로 단순 부주의로 발생할 수 있는 과태료 처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