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팩트’ 파악못해…“참 답답한 순천시의원”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8-10-22 12:00

市, 위촉장도 없는 (가)집행위가 “기부금을 쌈짓돈으로 사용” 등이 팩트다.
순천시의회 제227회 임시회에서 나안수 의원이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와 관련된 시정 질문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조용호 기자

지난 19일 순천시의회 제227회 임시회에서 나안수(행정자치위원장)의원이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이하 동물영화제)와 관련된 시정 질문을 하면서 어떠한 점이 잘못되고 무엇이 문제인지도 파악하지 못하고, 질문하는 등으로 시의원들의 자질론마저 불거져 나왔다.(하단 관련기사 참조)
 
이번 시정질문에서 나 의원은 동물영화제의 기부금을 받아 사용한 단체(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집행위원회 이하 (가) 집행위)가 순수 민간단체란 것 등의 정확한 실체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듯한 질문을 했다는 비평이다.
 
나 의원은 이날 동물영화제 기부금 불법 사용의혹에 대해 발언하면서 일부 집행위원이 바지 위원으로 활동 하는 등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했다.
 
여기에서 나 의원이 정확하게 알아야할 중요한 사항을 인지하지 못하고, 올해 기부금을 받은 (가)집행위원과 지난해 순천시장이 위촉장을 수여하고 순천시가 집행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진짜) 집행위원회와 ‘혼돈’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가)집행위원회는 김진호 회장 등 몇 명이 만든 ‘말 그대로 자기들끼 모임을 만들면서 사업은 하지 않고 봉사’를 하겠다는 등의 비영리 단체(법인)를 만들었을 뿐, 이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한 예로 A란 시민이 지인 몇 명과 함께 함께 (가칭)순천만국가정원관리집행위원회를 만들겠다고 관련명단과 회의록 등을 순천세무서에 제출하면 이 단체명으로 비영리 고위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으며, 이렇게 또 하나의 비영리 단체가 탄생되는 것과 동일한 단체가 (가)집행위이란 것이다.
 
이렇게 만든 (가)집행위가 세무서에 전체 회의록 등 회원명부를 제출했는지 확인하려고 했지만 순천세무서 측이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이들이 회원명부를 조작 또는 허위(혐의)를 짐작케 한 인터뷰가 쏟아졌다. 지난해 순천시장으로부터 집행위 위촉장을 받고 활동했던 나안수와 박계수 시의원이 대표적인 사실확인자다.
 
나안수와 박계수 시의원은 “자신들은 지난해 순천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은 동물영화제 집행위원일 뿐, 김진호 등이 만든 단체의 회원으로 가입한 사실이 없으며, 또 동의해준 사실이 없다. 그리고 단체를 만든 사실도 몰랐다”라고 명확하게 밝혔다.
 
이들 시의원들은 (가)집행위란 단체를 만들었는지 몰랐으며, 이런 단체의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지도 몰랐다는 등등 언론을 통해 밝힌 내용을 현재 동물영화제와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순천경찰서에 자진 출석해 밝혀야할 대목이다.
 
이번 동물영화제 기부금을 민간단체가 받아 사용하고 있는 등의 사건에 대한 ‘팩트’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 팩트는 ‘김진호 회장 등 몇 명이 만든 단체명이 (가)집행위원이다. 다시 말해 순천시장이 위촉한 동물영화제 집행위원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으로 동물영화제 집행위원이라는 말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들 단체는 그냥 누구나 만들 수 있는 단체명으로 (가칭)’김진호 단체‘란 말이 정확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팩트는 이렇게 단체를 만들면서 일부 회원들에게 동의도 받지 않았으며, 이들 민간인들이 만든 단체가 순천시 1금고인 농협과 2금고인 하나은행이 기부한 1억3000만원의 기부금을 받아 사용할 있느냐? 다.
 
또 이렇게 조작(혐의)해서 만든 단체 ((가)위원회)의 일부(4~5명)회원들이 자신들의 급여 형식으로 1억원에 가까운 돈을 가지고 가고 있다는 것이 세 번째 팩트다.
 
이런 3가지의 팩트는 명확한 근거자료와 집중취재로 확인한 사실이다. 이러한 진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또 잘잘못에 대한 심판을 받게 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다.
 
한편 (가)위원 중 매월 급여 형식으로 170만원씩 받아가고 있는 3~4명이 위와 같은 사실에 근거한 기사를 보도한 언론인들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순천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이렇게 황당하게 고소당한 해당 언론인들은 “일부 집행위원 자신들이 수사를 받아야하는 상황이 되자 물타기 작전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피고소인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