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 구충곤 화순군수 슬로건…‘명품화순 행복한 군민’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8-11-02 09:39

군정목표 ‘내 삶을 책임지는 완전복지’, ’멋이있고 품격있는 문화관광‘ 등
(사진제공=화순군청)

<월간>아시아뉴스통신(10월호 호외)이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해남군, 고흥군, 화순군, 영암군, 영광군, 완도군, 담양군, 장성군, 보성군, 장흥군, 강진군, 함평군, 곡성군 등 16개 전남자치단체장의 취임 100일 특별 인터뷰를 통해 각 지역의 비전 등을 들어봤다.

이에 아시아뉴스통신 광주‧전남취재본부는 <월간지>에 이어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 도민과 국민들에게 이들 단체장의 지역비전과 정치철학 등을 전달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재선에 성공한 구충곤 화순군수, 구 군수는 화순군에 새로운 역사를 쓴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그 이유로는 전임 군수들이 임기 4년을 채우지 못하고 낙마하면서 지역현안사업에 차질이 빚음을 물론 주민들의 자괴감도 커지고 있던 화순군민들의 자존심을 세웠다는 민심이다.

구 군수는 4년 임기를 넘어 재선에 성공한 인물이다. 이는 다시 말해 구 군수의 청렴성과 신뢰성 등을 군민들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반증이다.

이렇게 청렴도가 높은 구 군수는 최근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각 분야에서 탁월한 공적으로 국가성장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로 ‘제5회 대한민국 무궁화 평화대상’(복지향상 우수지자체부문)을 수상했다. 이러한 구 군수를 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 광주/전남취재본부장이 만나 정치철학을 들어봤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민선 7기가 출범한지 100일. 그동안의 소감은?

먼저 뜨거운 성원과 사랑으로 제47대 화순군수로 다시한번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군민 여러분께 한없는 존경과 깊은 감사한 마음뿐이다.

지난 민선 6기 동안 지역의 안정과 군민화합을 이끌어 낸 성과를 인정해 주시고 중단 없는 화순발전과 군민 행복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

민선 7기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화순이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여 군민이 화순 사는 자부심을 느끼고, 더 행복한 화순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을 다시한번 더 다짐한다.

Q. 민선 7기 화순군정 중장기적인 발전계획과 대안은?

‘명품화순 행복한 군민’을 군정 비전으로 삼고 군민생활의 안정 속에 신(新)성장동력 육성 등 새로운 가치에 도전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혁신을 이끌어 낼 것이다.

첫 번째 ‘강한 농촌, 골고루 풍요로운 부자농업 실현’ 고령화 등으로 갈수록 침체되고 있는 농촌지역의 생활환경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정비하고 ‘농민수당’ 등 고령 및 영세 농가들에 대한 농민복지 서비스를 확대하여 제공할 것이다.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작목을 개발하고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농업을 육성하여 농업의 6차산업화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누구에게나 혜택이 가는 맞춤형 영농지원 정책을 추진하여 농업인에게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농업경제 기반을 강화하여 골고루 잘사는 풍요로운 농촌을 건설할 것이다.

두 번째 ‘멋이 있고 품격 있는 문화관광’ 집중 육성, 화순은 세계적으로 자랑할 만한 역사문화 유산과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화순의 특색 있는 역사와 문화,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로벌 관광자원화로 사시사철, 누구나 즐겨 찾는 품격 있는 역사문화기행 도시를 만들겠다.

이를 위해 세계유산 고인돌유적지에 세계거석 테마파크와 고인돌 캠핑장을 조성하고, 고대역사문화정원, 동아시아 고인돌 연구센터를 건립하겠다. 또한 우리군이 갖고 있는 풍부한 산림․생물자원과 연계하여 수목원을 조성하는 등 힐링산업을 육성하고 산악레포츠 타운을 조성해 주민소득을 증대하고 관광산업을 한 차원 더 발전시키겠다.

굴뚝 없는 황금산업인 문화관광산업 인프라 구축에도 전력을 다해 화순을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로 발돋움시키고 1,000만 관광객이 찾는 행복관광 화순을 만들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세 번째 ‘백신과 생물의약이 선도하는 신(新)성장동력산업 육성’ 과거 우리군 지역 경제를 이끌어온 석탄산업의 사양화 이후 미래 신(新)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의생명산업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의생명산업이 이제는 우리군 중심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생물의약산업을 더욱 확대하여 화순의 미래 먹거리로 백신과 생물의약이 선도하는 화순의 신(新)경제지도를 만들 것이며, 이를 위해 첨단의료복합타운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국립백신면역치료연구원 유치, 생물의약품 벤처중소기업 인큐베이팅 시스템 구축사업 등을 유치하고 제2 생물의약산업단지를 조성하여 화순군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생물의약산업벨트를 구축할 것이다.

우리군의 성장 원동력은 안정과 혁신이다. 군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완전한 복지, 풍요로운 삶에 바탕을 둔 군민 안정을 중점에 둘 것이다.

또한 생물의약과 문화관광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아 군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화순군의 경쟁력과 군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화순군이 추구하는 비전은?

민선 7기에도 ‘명품화순 건설과 군민의 행복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문화예술산업과 생물의약산업 등 신(新)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여 물질적․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은 명품화순을 만들 것이다.

인간 중심의 쾌적한 생활환경과 매력있는 전원택지를 조성하고 실효적인 복지행정을 펼쳐 군민 모두가 행복한 군정을 펼쳐 나아갈 것이다.

Q. 민선 7기 화순군 슬로건과 어떤 내용인지?

민선 6기에 이룬 군정안정과 군민화합이라는 군정의 연속성 위에 더 큰 발전으로 도약하는 화순을 건설해 군민들에게 화순 사는 자부심을 한 차원 더 높이고자 ‘명품화순 행복한 군민’이라는 군정비전(슬로건)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다만 민선 7기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군민들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군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리군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군정목표를 ‘내 삶을 책임지는 완전복지’, ’멋이있고 품격있는 문화관광‘, ’생물의약이 선도하는 신(新)경제‘, ’골고루 풍요로운 부자농업‘, ’누구나 믿고 찾는 신뢰행정‘으로 구체화하여 군정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구충곤 군수님의 행정 철학은?

지난 4년간 원칙을 지키며 정도를 걷기 위해 노력해 왔다. 원칙을 지키며 바른 길을 걷다보면 조금은 불편하고 손해도 보지만 결국은 군민들이 그 뜻을 알아봐 준다고 믿고 노력했다.

민선 7기에도 군정을 운영함에 있어 이런 소신을 지키고 군민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군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통해 삶의 질을 골고루 향상시키고 우리군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군민이면 누구나 평균이상의 삶을 보장 받는 화순! 아시아 백신허브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의생명과학도시로 발돋움하는 화순!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일자리 걱정 없는 화순!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로서 많은 사람이 우리 고장을 방문하여 활기가 넘치는 화순! 군민의 삶의 질이 골고루 개선되어 군민이 더욱 행복한 화순!을 위하여 흔들림 없이 군정을 이끌어 나가겠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민선 6기 동안 생물의약 산업과 관련하여 전국 유일의 백신산업특구로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2016년 9월 동물대체시험센터가 준공되었고,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은 기초의학교실과 교수 및 연구원 등이 작년 3월 화순으로 이전 완료했다.

836억원 규모의 미생물 실증지원센터는 올해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설계가 진행중이다. 또 지난해 유치에 성공한 천연물 의약품원료 대량생산 시설은 2019년 착공을 목표로 부지매입 등의 절차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화순전남대병원을 비롯한 첨단의료단지와 생물의약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생물의약품의 연구개발에서 제조, 진단과 치료에 이르는 전주기 지원이 가능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축 중이다.

민선7기에는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백신과 생물의약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켜 미래 먹거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화순을 신경제 1번지로 만들겠다.

이를 위해 생물의약산업벨트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목표 사업으로는 국립백신면역치료 연구원, 생물의약품 벤처중소기업 인큐베이팅 시스템 구축 사업 유치 설립, 백신제품화 신속지원 플랫폼 구축사업, 생물의약 제2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통해 생물의약 산업 시설을 집적화하고 백신산업특구의 내실화를 기해, 우리군이 의생명과학 융합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생물의약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속적이며, 적극적인 기업유치를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의 우수 고급인력 고용이 창출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할 것이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군수님의 주요 공약과 추진 계획은?

민선 7기에는 군민들의 복지여건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삶을 더욱 굳건히 하고 생물의약산업 등 신(新)성장동력산업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해야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먼저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시범운영하고 있는 경로당 급식도우미 사업을 전면 확대하여 어르신들이 언제라도 경로당을 찾아 편하게 쉴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농민들을 위해 농민수당제를 시행하여 농민생활안정에 주력하겠다. 이것은 우리나라 식량주권을 지키고 있는 농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적 예의라고 생각된다.

우리군 신(新)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백신과 생물의약산업을 더욱 확대하여 화순이 주도하는 생물의약산업벨트를 구축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제2 생물의약산업단지를 조사하여 산업시설을 집적화하고, 국책연구기관유치, 백신제품화 지원 및 정보기술센터 구축, 생물의약품 벤처중소기업 인큐베이팅 시스템 구축 등에도 노력할 것이다.

우리군의 풍부한 산림생물자원을 보존하여 산림복지를 제공하고, 산림생물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 등을 육성, 관광상품화 하기 위해 화순수목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축구장, 야구장 등과 함께 숙박시설, 편의시설 등이 집적화된 스포츠 파크도 조성할 계획이다. 스포츠 파크가 순조롭게 조성되면 생활스포츠가 활성화되고 전지훈련 유치에도 더욱 탄력이 붙어 스포츠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함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총 49개 공약 추진을 위해 관련부서 벤치마킹을 다녀오는 등 세부이행계획을 세우고 지난 8월중에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결과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 후 공약사항을 9월중 확정할 계획이다. 확정된 공약은 군민들께 발표하고 명품화순 건설에 대한 군민들의 믿음에 보답하도록 할 것이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군의 주요 복지 사업과 주요 추진계획은?

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층을 위한 복지사업에 주력을 두고 지원할 계획이다. 일하고 싶어하는 어르신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을 창출하기위해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79억의 예산을 들여 3,110명의 어르신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해드릴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 대부분이 고령으로 경로당 관리 및 급식활동을 하시는 것은 무리가 있고 힘든 실정이다.

그래서 금년에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통해 화순읍 20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경로당 급식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9월부터 면단위까지 확대하여 2022년까지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또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하여 금년 9월중에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일상생활 및 이동에 제약이 있는 시각장애인에게 외출, 병원진료, 쇼핑 등 생활이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시각 장애인이 각종 교육이나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의 일원이라는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등 관내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순장애인직업재활시설”은 동면 제2농공단지에 들어서게 될 것이다. 총 부지면적 4,000㎡, 건축 연면적 1,284㎡, 지상1층 4동 규모로 총 사업비는 22억원을 들여 완공할 것이다.

시설이 완공되면 장애인을 채용하여 1일 150kg 타월을 생산할 것이며, 금년 12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작업능력이 낮은 중증장애인 11명에게 근로기회를 확대하여 경제적 자립기반도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선 7기에서는 군민 모두의 삶을 책임지는 완전복지를 통해 맞춤형 복지가 실현될 것입니다. ‘더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사업 확대’ ‘복지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 강화‘ ’노인·장애인·한부모 등 사회적 약자층 사회서비스 확충‘등의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다.

노인·장애인·한부모 등 사회적 약자층에게는 요양, 간호, 주거지원, 건강관리, 사회보장 등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 중심 “커뮤니티 케어”를 구축해 내 삶을 책임지는 완전복지를 구현해 나가겠다.
 
(사진제공=화순군청)

Q. 끝으로 군민께 하고 싶은 말씀은?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와 성원 덕분에 다시 한번 군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민선 7기에도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군민이 주인인 시대’를 열도록 섬김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 한걸음 더 다가가 소통하겠습니다. ‘화순 사는 자부심’의 격을 높이고 ‘더 행복한 화순’을 만들어 달라는 군민 여러분들의 그 믿음과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오직 군민만을 바라보며 군민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더 열심히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지방분권 등 앞으로 준비하고 헤쳐 나가야 할 많은 과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군민 모두가 하나 되어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기회 삼아 더 행복한 화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제공=화순군청)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