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자광, 특혜시비..."대한방직 부지 개발이익금 시민들에게 돌려 주겠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8-11-07 10:12

-전은수대표, 전주대학교, 국제로타리 특강서 차례로 밝혀
-대한방직터 상업용지 용도변경 개발이익 전주시에 환원
-양질의 청년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성장에 초석 될것
 5일 오후 전주대학교에서 열린 '국제로타리 3670지구 재전(전주시 30개로타리)협의회 회장단모임’ 특강을 하고 있는 (주)자광 전은수 대표.(사진제공=자광)

(주)자광 전은수대표가 전주대학교와 국제로타리클럽 3670지구 임원회의에 잇따라 강사로 초청돼 특강을 했다.

대한방직터를 상업지역으로의 용도변경개발은 특혜라는 주장에 대해 개발이익금을 현물이든 현금이든 원하는 대로  전주시에 환원하고 3만여평의 공개공지에 미디어테마파크(공원)등을 조성, 시민들의 건강 휴식 공간으로 돌려주는 한편, 430미터 타워를 전주의 랜드마크로 만들어 지역경제의 기적을 일으켜 보답하겠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전 대표는 5일 오후 전주대학교에서 열린 '국제로타리 3670지구 재전(전주시 30개로타리)협의회 회장단모임’ 특강과 앞서 지난 2일 전주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광은 ‘전주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이 전북의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낙후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초석이 될수 있다고 자신했다.

전 대표는 전주는 맛과 멋 소리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며 전주한옥마을에 1100만 관광인파가 몰려오지만 경제적 실속이 없어 상권은 갈수록 무너지고 전북경제는 날로 취약해져가는 현실이라고 지적한뒤 1000년 전주전통과 미래 1000년전주 먹거리를 만들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 타워건설로 2~3천만 세계관광객들이 와서 놀고 쓰고 자고 즐기면서 소비경제를 늘리는 전주관광 시대를 만들어 낼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자광은 대한방직부지를 지난 10월 18일 앞당겨 2천여억원의 매매대금을 완납해 대한방직부지 7만여평에 대해 소유권이전을 마쳤다고 밝혔다. 한 시민단체는 잔금지불 능력이 없다는 주장을 해왔었다.

또 2조5천억원의 초 대형사업 능력이 없다는 일부 주장이 있지만 자광은 '시행사'로서 신용등급이 우수한 '시공사'를 공개입찰 방식으로 선정해 전주시가 인허가를 완료하는 시점에 동시착공, 동시준공을 보장하는 책임준공 확약서를 제출해 믿음을 주겠다고 강조했다.'

세계 7위의 430미터 높이의 '전주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 사업에 시공 능력을 갖춘 회사는 '현대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등이라고 말해 이들 3개사 중에서 한개의 대기업이 공사를 맡을것으로 전망된다.

전 대표는 세계 169국 5만여명이 참여하는 '2023년 새만금국제잼버리대회'에 맞춰 타워를 준공해 전 세계에 전북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전주시와 전북도에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광이 지난 4월 30일 타워복합개발 청사진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5월 2일 전주시에 사업계획서(안)을 제출한 뒤 10개월여 동안, 전주시민회는 특혜와 능력없는 회사라는 주장이고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가이드라인을 정해 의견수렴을 하라는 입장이다.

전주상공회의소는 지역경제활력의 기회라며 적극 찬성하고 있고,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는 시공사와 전북지역 건설업체가 20%이상의 컨소시엄을 조건으로 이 사업을 찬성하는 입장이다. 전북공인중개사협회와 전주한옥마을 어진포럼은 전주발전을 이끌어낼 절호의 기회라며 찬성하고 있다.

전주시장은 선거공약대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론회위원회'를 구성해 시민들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이지만 공론화위원회 운영비 5천여만원을 시의회가 전액 삭감해 벽에 부딪혀 있다. 지난 29일 '2023년 전주시 기본계획 공청회'에서는 대한방직부지가 미포함돼 패널과 시민들로 부터 질타를 받기도 했다. 오는 12월 말까지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으면 자광이 계획한 '전주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은 추진할수 없게된다.

한편 전주시 관계자는 "법령에 위반되는 행정은 할수 없다. 하지만 자광의 사업 제안서가 접수된 이상 행정이 해야 할 업무를 방치하는 것은 직무유기가 된다"며 "이제 더는 미룰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