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형 행복지표로 '자립도시 전주' 견인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기자 송고시간 2018-11-07 15:43

전주시, 공유경제·공동체사업·사람 중심 등 정책...시민행복지수 'UP'
 전북 전주시가 7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해외연사들과 함께 '2018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 전주' 개최를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있다.(사진제공=전주시청)

전북 전주시는 시민 행복을 증진시키고 더불어 공유해 시민 개개인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중시하는 정책들을 추진해왔다. 또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와 더불어 공동체 정신, 생태, 좋은 먹거리 충족을 위해 사회적경제를 양성해 자립도시 전주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 행복의 경제학을 들 수 있다. 행복의 경제학은 경제의 지역화를 말한다. 이는 지역에서 생산과 소비의 자급자족을 통해 경제규모를 줄이게 되고 또 대기업이 아닌 많은 개인과 소상공인에 경제력을 분산시켜 경제민주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또한 민선6기 출범 후 첫 결재사업인 ‘밥 굶는 아이 없는 엄마의 밥상’은 지방자치단체 대표 복지 정책으로 사람중심 정책의 한 획을 긋는 모범사업을 추진했다. 아울러 어두운 성매매 집결지, 여성-인권-문화재생의 메카로 자리 잡은 선미촌 재생사업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인간도시 정책으로 손꼽히며 △지혜의 반찬 △희망 줍는 손수레 사업 △딸에게 보내는 엄마의 마음 등 복지정책과 사람 중심의 생태도시 실현 △시민중심의 현장 행정 운영 △생태동물원 조성 등 사람·생태·문화로 대표되는 전주형 정책들을 펼치며 시민들의 행복 지수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시민 원하는 행복지표 개발- 사람·도시·품격 등 3개 범주 12개 영역 92개 문항 구성
전주시는 지극히 주관적인 행복을 정책화해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고자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한 전주형 행복지표를 개발했다.
전주형 행복지표는 사람과 도시, 품격의 3개 대범주와 12개 영역과 92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먼저 사람 범주에는 △소득과 소비 만족이 주는 행복 △일자리 환경이 주는 행복 △관계만족이 주는 행복 △공동체 신뢰가 주는 행복 등 4개 행복도 영역, 23개 지표가 개발됐다.

도시 범주에는 △양육 및 교육만족이 주는 행복 △지역서비스(복지·보건·문화·행정) 만족이 주는 행복 △지역안전 및 자연환경이 주는 행복 △교통 및 이동권 만족이 주는 행복 △지역경제 만족이 주는 행복 33개 지표가, 품격 범주에는 △지역문화와 정신적 유산이 주는 행복 △전주시민으로서 정체성과 소속감이 주는 행복 △미래 삶 전망에서 오는 행복 등 3개 영역, 36개 지표가 각각 포함됐다.

이렇게 개발된 행복도 측정결과는 시민행복 견인 가능한 정책개발 및 현재 추진사업의 점검기회로 활용해 가고 있으며, 향후 행복정책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행복영향평가와 행복조례제정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행복의 공유 ‘ 전주형 공동체 사업’
전주는 외부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생력을 키워 선순환 독립경제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지난 2014년 한국 지방정부  최초로  공공조직으로서 국 단위 사회적경제 지원단을 신설하고 ‘전주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본 조례’제정, 공동체 육성사업 등을 전개했다.

공동체 사업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찾아 해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시민들이 각자 마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으로 지역화의 핵심으로 민선 6기 출범 이후 시민중심형 능동적 지원 사업이 다양해졌다.

이에 복지와 교육, 경제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활동인 온두레 공동체를 259개 선정해 13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온두레공동체’는 전주시민 누구나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를 위한 일을 도모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돕는 전주형 공동체 사업이다.

전주시는 온두레공동체 외에도 이웃 간 정이 사라지고 있는 아파트 공동체를 회복시키고 공동주택 문제 해소하기 위해 11개 아파트를 대상으로 아파트공동체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마을주민이 지역 내 자원조사와 필요한 사업들이 무엇인지 직접 찾아보고 계획하는 원도심 마을계획수립 사업 등 다양한 공동체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김승수 시장이 공평한 경제활동과 모든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38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모임인 '전국 사회연대 지방정부협의회'의 운영을 책임질 사무총장으로 취임하며 전주형 지역 공동체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6월 전북 전주시가 프랑스 미헝드시에서 열린 '2018 국제슬로시티 연맹 시장총회'에서 지역주민 마인드와 교육 '기관표창' 부문 슬로시티 어워드상을 수상한 가운데 김승수 시장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전주시청)

◆세계화의 대안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행복의 경제학'
전주시는 공유경제, 지역화폐, 에너지 자립 등 지역이 추구하는 가치 확산을 위해 국내외 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대규모 국제회의인 ‘행복의경제학 국제회의'와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를 매년 개최하며 사람·생태·문화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세계와 논의했다.

전주시는 국제회의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행복담론 등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통해 지방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경쟁과 양극화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였고 전주시의 지역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나아가 국제행사는 물론 슬로시티 정신을 일반 시민에게 확대하는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했다.

'슬로시티 전주학교 오손도손’ 프로젝트는 주민 30~40명이 동네 모정 또는 회관에 둘러앉아 △슬로시티에 대한 이해 △우리동네 마을이야기와 흥겨운 우리가락 체험 △그리고 전주 슬로푸드로 만들어진 도시락을 나눠먹는 슬로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지역별로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1년간 총 35회 10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했다.

또한 호혜와 연대 나눔을 실현하는 '전주 사회적 경제 박람회'는 100개 사회적경제 조직이 참가해 ‘소셜마켓’이외에도 사회적 기업 공동 상담회 등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와 함께 하루 평균 500여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전주역 첫 마중길은 물론 민선7기 김승수 시장의 첫 결재사업인 '천만그루 가든시티 전주' 사업은 콘크리트와 시멘트를 걷어내고 흙과 풀, 나무 등 도시의 원래 피부를 복원해 지속가능한 생태 행복도시 전주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승자 독식과 무한경쟁을 부추기는 시장논리가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사람과 사람을 잇고 경쟁 구조에서 배제된 사회적 약자를 보듬으며 거대 기업들로부터 지역 상권을 지켜내는 착한경제 실현이야말로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가장 인간적인 도시, 가장 품격 있는 도시를 만들어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