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쓰레기 고형연료 소각시설 백지화" 2차 촛불집회 열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기자 송고시간 2018-11-10 22:56

-"소 잃고 외양간 격, 전주시 대책 신뢰 못해" 성토
-1000여명 시민들 참여... 주민 성금 모아 '촛불행동 문화제로'
 10일 오후 7시 전북 전주시 만성지구 법조타운 아파트 앞서 전주시 산업폐기물 소각장 및 SRF 소각장 시설 철회와 관련, 1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2차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 기자

전북 전주시 산업폐기물 소각장 및 SRF 소각장 시설 철회와 관련한 촛불집회가 10일 오후 7시 전주시 만성지구 법조타운 아파트 앞서 두 번째로 열렸다.

이날 1000여명의 시민들은 지난달 27일 이후 2차 집회를 갖고 전주시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사회를 맡은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회장은 "전주시가 내놓은 대책을 지키려면 담당 전담조직과 내년 예산편성이 시급하다"며 "SRF 소각장 시설 뿐만 아니라 산업폐기물 소각장 철회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1차 촛불집회 후 전주시는 팔복동 SRF 폐기물 소각장과 관련해 심도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행정 허가를 낸 것에 사과와 함께 △환경대책반 구성 △특별법 제정 등 7가지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특별법 제정,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인지 모르겠다"며 "전국 200개 SRF 소각장이 있는데 매입하려면 얼마나 많은 돈이 들어가겠는가, 손에 잡히지 않는 약속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전주시 측의 '반드시 막아낼 것'이란 약속과 달리 얼마전 이와 관련한 문제로 시청에서 간담회에 참석했으나 담당국장이 분명히 "발전시설은 막을 수 있다. 부결하면 가능하다. 하지만 소송에 이겨도 SRF 소각장은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며 "대체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기전까지 전주시를 믿고 촛불을 내려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쓰레기 소각시설 백지화 대책위는 "물러설 곳이 없다. 전주시가 앞장서서 해결해야 한다. 끝까지 주민들과 촛불을 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주민 A씨(61.만성동)는 "졸속행정으로 이 사태까지 이어졌는데 부랴부랴 대책을 내놓은 전주시의 성명문은 신뢰가 가질 않는다. 여기 집회에 모인 사람들 대부분이 같은 생각일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시민발언대에 오른 만성동 주민 진씨는 최근 전주시의 미세먼지의 구체적 수치를 언급키도 했다.

그는 "논란이 되고 있는 업체 주원 뿐만이 아닌 팔복동 인근에는 7개의 소각시설과 3개의 고형연료사용시설이 있다. 여기서 하루 태워지는 양은 4900톤이다"며 "이것은 허용 수치일 뿐 얼마나 더 태워지는진 모른다. 전주시엔 13개의 대형소각시설이 있고 하루 7600톤의 쓰레기가 소각된다. 이러한 부분들이 미세먼지의 발생원"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집회는 △선언문 낭독 △주민 공연 △시민발언대 △어린이들의 환경오염과 관련된 그림 전시 등 주민 성금을 모아 촛불행동 문화제로 진행됐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