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주' 원희룡 지사, 가축분뇨 불법배출 근절 의지 재 표명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이유신기자 송고시간 2018-12-07 20:30

가축분뇨 불법배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시행 1년, 현장 점검 나서
선도적 시스템 도입한 모범농가 사례 확산되도록 긴밀 검토 지시
가축분뇨처리시설관장(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가축분뇨 불법배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시행(’17.9.13) 1년을 맞아 한림 지역 축산 현장 실태 파악에 나선 자리에서 이같이 7일 밝혔다.
 
원 지사는 6일 가축 분뇨 문제에 대해 “불법 배출에 대한 행정 처분을 강력히 진행함과 동시에 지하수 오염 방지와 효율적 수질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측정을 보다 더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가축분뇨 불법배출 근절 의지를 재 표명했다.
 
원 지사는 6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한림읍 일대에 머물며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지하수 수질 조사 관측 시설을 점검 하는 등 가축분뇨 처리 상황을 확인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지난 해 7월 상명리 가축분뇨 유출 사태 이후 현재까지 후속 조치 상황을 재점검하고, 지하수 오염 방지, 가축 분뇨 처리 개선, 악취 저감을 위한 축산업계 의견 청취가 이뤄졌다.
 
원 지사는 축산악취대책위원회 소속 5개 마을(상명리, 금악리, 명월리, 월림리, 금능리) 이장들과 도시락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하수 수질 조사·관측정 시설, 수질전용 측정망 공사 현장 △악취 저감 모범 농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 현장, 정화처리 시범운영 농장을 연이어 찾았다.
 
간담회에서는 한림읍에 밀집된 양돈장 악취뿐만 아니라 유사 시설 등에 대한 악취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가축분뇨 불법배출 지도·단속을 위한 자치경찰 상주 방안이 거론됐다.
 
수질 조사·관측정 시설에서는 액비살포지역을 비롯해 한림읍 오염 우려 지역의 실시간 모니터링 상황을 살펴봤다.
 
금악리와 상대리 소재 모범 농장에서는 업체 수거를 통한 기존 양돈 분뇨 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안개분무시설, 냄새 저감 시설 등, 농업용수로 재활용되는 정화 처리 시설 가동 상황들을 확인했다.
 
현장 방문에는 원희룡 지사를 필두로 소통혁신정책관, 농축산식품국장, 환경보전국장, 상하수도본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한림읍장 등 도와 행정시 관계부서 공무원들이 함께 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해 충격적인 사건 이후 제주 청정자연을 지키기 위해 보다 강도 높은 단속, 공공 투자, 농가의 자구 노력들이 있었다”며 “현장 상황들을 확인한 만큼 적용 가능한 대안을 가지고 가축분뇨 처리 방법을 개선하고 주민들이 실제 악취 저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축산악취 저감 및 분뇨 처리에 선도적 시스템을 도입한 모범 농가들의 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긴밀히 검토할 것도 지시했다.
 
한림 지역은 도 전체 가축분뇨 배출시설(873개소)의 35%(308개소)가 집중된 곳으로 지하수 오염 감시를 위한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을 위한 관정 시설 개선 사업이 한창이다.
 
가축분뇨 무단 배출 사건 이후 인근 지역의 지하수 수질변화 상시 감시와 관측을 위해 지하수 수질 조사·관측정을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수질을 검사하고 있다.
 
2018년 오는 2022년까지 총 90억 원을 투입해 도 전역 32개소에 수질전용측정망 시설을 설치할 계획으로, 현재 3개소에 공사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전국 최초로 양돈 사육 밀집 지역에 대한 악취관리지역을 지정(’18.3.23, 59개소)하고 제주대학교 부지 내 악취관리센터를 개소(’18.9.3) 하는 등 축산 악취 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2017년부터 오는 2019년까지 양돈장 악취발생현황 조사를 통해 관리지역을 점검하고 지역 주민, 농가, 전문가가 함께 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체계적인 악취관리 방안을 모색 중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