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이미숙 전주시의원 "팔복동 소각발전시설 지역 환경영향조사 요구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기자 송고시간 2018-12-10 16:50

-대기오염총량제 시행 등 오염물질 배출 시설 적극 규제 촉구
-팔복동 산단 폐기물처리시설 관련 주민환경협의체 구성 주장
 이미숙 전주시의원.(사진제공=전주시의회)

전주시의회 이미숙(효자4·5) 의원이 10일 355회 2차 정례회 시정질의를 통해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전주지역이 전국 1위인 것과 관련,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팔복동 소각발전시설은 전주시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하면서 이 지역 환경영향조사를 요구했다.

이미숙 의원은 "미세먼지는 중국발이라는 통념과 다르게 정부 조사 결과에서도 50~70%가 국내에서 생성, 배출된다는 보고가 있다"며 "전주시 팔복동 지역에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주원전주의 고형폐기물 소각장 뿐만 아니라 전주 페이퍼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3개소의 소각장을 비롯해 총 11개의 폐기물 소각장이 운영되고 있다. 하루 소각 량은 무려 6천 톤에 육박한다. 대부분 시민 배출 쓰레기가 아닌 외부 반입되는 쓰레기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팔복동 산단은 제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생산기지가 아니라 쓰레기 소각장을 모은 산단이 된 듯 하다"며 "전주시민이 마시는 오염된 미세먼지 상당량이 전주시민의 쓰레기가 아닌 외부쓰레기를 태운 오염물질, 미세먼지를 마신 것이다"고  산단지역과 주민을 대상으로 팔복동 산단에서 반경 3km 이내 주변지역 환경상영향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또한 "전주시 팔복동 산단에는 전북도 관련 건설폐기물에 대한 산단환경관련 민관협의회가 있다"며 "환경관련민관협의회는 지난 2014년에 구성됐고 팔복동 소각발전 시설이 인허가를 추진 시기도 2014년부터다. 전북도 담당 협의회이지만 상·하반기 두차례 민관협의회가 진행됐음에도 환경오염시설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었는지 의문이다.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자체 팔복동 산단관련 주민환경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전주 팔복동 산단지역 '대기오염총량제' 시행을 제안하며 소각장 등 대기오염시설로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지역, 도시와 연대해 '대기오염총량제'가 조기에 실시돼 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가 이루어지도록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