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건강에 좋은 목이버섯의 효능과 간단한 목이버섯 요리법

[=아시아뉴스통신] 김호영기자 송고시간 2018-12-17 16:30

▲목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무에 달린 귀'처럼 생겼다고 해서 '목이(木耳)'라는 이름이 붙은 '목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 목이버섯의 다양한 효능과 대표적인 목이버섯 요리를 알아보자.

목이버섯 효능


목이버섯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D가 풍부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비만 예방에 좋다. 그리고 간을 보호해주며 암을 예방하기도 한다. 콜라겐도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다. 이밖에도 오장을 좋아지게 하고 혈열을 내려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해 기를 보호하고 몸이 가볍워지게 한다.

목이버섯 손질


목이버섯은 시중에서 대부분 건조된 상태로 판매된다. 그래서 목이버섯을 요리하기 위해서는 물에 목이버섯을 불려야 한다. 목이버섯을 손질하는 방법은 미지근한 물에 목이버섯을 20~30분 정도 불려주면 된다. 만약 찬물이라면 더 오랜 시간 불려줘야 한다. 부드러운 식감을 원할 경우에는 1시간 이상 불리는 것이 좋다. 물은 버섯이 잠길 정도의 양이어야 한다. 불린 목이버섯은 물에 한 번 더 헹궈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목이버섯 요리법


목이버섯은 특별한 맛은 없지만 식감이 부드럽고 쫄깃하다. 그래서 요리에 식감을 더하기 위해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목이버섯 자체로 나물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간단한 목이버섯 요를 알아보자. 


 


■ 목이버섯 나물 


1. 목이버섯과 소고기, 간장, 파, 후춧가루, 참기름 등을 존비한다.


2. 목이버섯을 물에 불려 손질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다. 


4. 쇠고기는 최대한 얇게 썰어 간장과 파, 후춧가루, 참기름 등을 넣어 볶는다. 


5. 어느 정도 볶아졌을 때 물기를 제거한 목이버섯을 넣고 한 번 더 볶아 마무리한다. 


 


■ 목이버섯 잡채 


1. 당면, 목이버섯, 다진 마늘, 간장·설탕·소금·깨소금을 준비한다. 시금치, 양파, 파프리카 등의 야채는 기호에 맞게 준비하면 된다.


2. 프라이팬에 양파를 먼저 볶은 뒤 목이버섯과 각종 채소를 넣어 더 볶아준다. 


3. 당면을 삶는다. 


4. 당면이 다 삶아지면 프라이팬에 다진 마늘을 넣어 볶으면서 간장과 설탕, 당면을 넣고 골고루 섞어가며 같이 볶는다. 


5. 당면이 볶아지면 불을 끄고 미리 볶아둔 채소와 같이 버무린 뒤 깨소금을 위에 뿌려 마무리 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