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3월 26일 화요일

[인터뷰]서금택 세종시의장 "시민중심 의정활동 펴겠다"

(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1월 02일 08시 15분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이 2019년 새해를 맞아 동영상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세종시의회)

제3대 세종시의회는 '세종시민의 꿈, 실천하는 희망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 중심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초선의원 비중이 높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의원들을 대상으로 감사 기법과 예산 심의 등을 주제로 의정연수를 실시하는 등 공부하는 의회를 지향하고 있다.

의회 민주주의 기틀을 마련하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발돋움하기 위해 시의회를 이끌고 있는 서금택 의장에게 신년 계획을 들어봤다.


-지난해 의정 성과와 아쉬운 점은?

▲제3대 세종시의회 의원들은 시민들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시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은 물론, 시민복리를 증진시킬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최선을 다했다. 

또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의정연수는 물론, 전문가를 초빙해 예산 심사와 행정사무감사 기법 등의 강연을 실시한 바 있다. 

이는 시정에 대한 균형감 있는 견제와 감시, 시민복리 증진을 위한 입법활동에 큰 도움이 됐다.

아울러 터키 앙카라시의회, 카자흐스탄 아사타나시 의회와 중국 구이저우성을 답방하는 등 활발하게 국제 교류를 추진했다. 

안으로는 시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밖으로는 의회 차원의 교류를 활성화해 나간다면 시의회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지난 회기 때 의사결정 과정이 다소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를 대표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그러나 이는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이라는 점에서 성숙된 의회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다.

맹목적이고 암묵적인 합의보다는 다양한 의견 수렴과 활발한 토론과 나아가 필요하다면 찬반 투표를 통해 최선을 답을 찾는 것은 우리가 지향하는 민주주의다. 

세종시의회는 앞으로도 민주주의의 저해나 후퇴를 우려하는 비판여론에 대해 항상 겸허히 수용하고 의회 발전을 위한 발전적인 대안 마련에도 힘쓰겠다. 


-올해 주요 업무계획과 역점사항은?

▲오는 16일 새해 첫 회기를 앞두고 있다. 제3대 의원들은 새해에도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고 사각지대 없는 보편적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32만 도시 규모에 걸맞은 인프라 확충은 물론 읍.면.동 지역균형 발전을 유도해 소외된 계층이나 지역이 없는 골고루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더불어 올해는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로 시의회는 기념사업을 내년 본예산에 반영시켰다. 

부디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순국선열들의 넋을 기리고 나아가 보훈과 애국의 가치를 되새기는 뜻깊은 해가 되길 바란다.

또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설계비 10억원이 올해 예산에 반영돼 있는 만큼 행정수도 시대를 열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겠다.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홍보활동 등을 통해 주도적으로 여론을 형성해 나간다면 행정수도에 대한 꿈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지방의회의 독립권과 직결된 자주조직권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등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시의장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첫째, 특정 현안에 대해 의원들 간 의견 차이를 보일 경우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게 도와주는 것으로 의견 조율자이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다. 

둘째, 조력자로서의 역할로 의원들이 의정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애로사항이 없는지를 간담회 등을 통해 수시로 체크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의원들과 의회사무처 직원들을 대상으로 의정연수와 강연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셋째, 의회가 한해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의회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은?

▲제3대 시의회는 새해에도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고 사각지대 없는 보편적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세종시민의 꿈, 실천하는 희망의회' 슬로건에 담긴 의미처럼 시민들이 꿈꾸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고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린다. 

시민 여러분의 시의회를 향한 진심어린 조언과 성원에 늘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