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인터뷰
[신년인터뷰] 김홍장 당진시장, "소득과 삶의 질 향상, 모두 행복한 당진시 완성"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9-01-08 16:36

김홍장 당진시장 인터뷰./아시아뉴스통신=하동길기자

- 올해는 민선7기 2년차로 국가적으로나 지방이나 경제성장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지역경제 전망은?

▲올해도 미중 무역분쟁, 수출시장 부진 등 양대 강국을 둘러싼 대외 불확실성으로 경제성장 전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이처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수출하는 우리경제는 힘들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당진은 지난해 석문국가산업단지가 기존 수도권 인접지역에서 정부 보조금 지원 우대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기업이 늘어나 지역경제에 활력이 기대된다.
 
이밖에도 지난해 충남국가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된 석문국가산업단지와 송산제2일반산업단지가 내포, 서산, 아산을 연결하는 수소에너지와 자동차부품산업 중심으로 육성한다.

오는 2031년까지 3조3000억 원이 투자되는 제5LNG 생산기지와 설계 절차를 밟고 있는 신평~내항 간 항만진입도로 건설 등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큰 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또한 정주환경 개선사업, 장고항 국가어항 개발,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확충, 도시재생 뉴딜공모사업, 스포츠 기반시설 확충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켜 나가겠다.
 
- 이번에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어려움점은 없었는가?

▲이번 조직개편과 정기인사는 그 어느때보다 어려움이 많았다. 많은 고민 끝에 조직을 개편하고 업무성과 중심으로 연공서열을 감안하여 인사를 단행했다.
 
조직은 행정여건 변화와 인력수요가 발생됨에 따른 꼭 필요한 조직만을 신설하고 조정하는데 중점을 뒀다.
 
당진시 중장기 계획을 담당했던 정책개발담당관은 정책개발 부서와 정책집행 부서의 이원화로 정책개발 컨트롤타워 미흡으로 폐지되고, 이번에 신설되는 지속가능발전담당관에서 중장기적이며 지속가능한 정책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배포형태의 시정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디어 환경 홍보매체와 시민과의 직접적인 소통방식을 통해 정확한 정보전달 체계를 위해 소통협력새마을과로 개편됐다.
 
또 4년 전 경영진단 토대로 농업조직 개편을 시도했지만 추진되지 못했던 농업 조직의 통합을 통해 중복행정을 막고 농업정책이 보다 효율적으로 하여 농업이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아울러 보건ㆍ복지수요가 급격하게 증가로 경로장애인과와 보건위생과를 신설하고,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시민편의 제공을 위해 공공시설사업소를 신설하는 등 보다 탄력적인 조직운용으로 더 열심히 일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
 
김홍장 당진시장 인터뷰./아시아뉴스통신=하동길기자

- 새해 역점시책을 소개하다면 ?

▲당진시가 역점시책으로 추진해온 주민자치를 활성화를 위해 마을자치와 주민총회 확대, 전국단위의 주민자치 정책박람회 개최 등을 추진하겠다.

또 삽교호 관광지에 거점형 농식품 생산자 직판장을 신축하고 농업인 월급제 확대와 지역농협 RPC 통합, 양파 생산단지 조성,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 국비 공모사업 추진, 제2농산물 유통센터 건립 할 방침이다.
 
청년을 위한 정책으로 청년타운 조성, 생활임금제 확대, 구직비용 지원 ‘나래통장’운영, 무주택 청년 쉐어 하우스 운영, 청년민회 운영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지원 하겠다.

아울러 향토기업 지역인재 채용 독려, 기술 집약형 미래산업의 인적자원 인프라 구축을 위해 4차 산업 체험센터도 조성한다.
 
또한 국비 지원이 확정된 어촌 뉴딜 300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항만부두 시설 확충과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핵심 사업들이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자발적 감축협약에 따라 2022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 감축이 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에너지 정책 전환과 담수호 수질개선을 위한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제를 전격적으로 실시 한다.
 
이밖에도 저출산 지원 확대와 아이돌봄 시설 확대, 북부권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고교 무상교복지원, 당진~천안 간 고속도로 개설, 국도32호선 대체우회도로 개설, 시도1호선 지방도 승격, 합덕~고덕 간 국도 40호선 조기 확포장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을 펼치겠다.

그리고 UN SDGs와 직접 연동 하면서 17개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와 57개 전략과 103개 이행과제, 224개 단위사업으로 확정된 지속가능발전을 시정 최상위 정책 목표로 미래세대와 함께 살아갈 당진시를 위해 사람중심, 시민행복 실현을 목표로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을 착실히 추진하겠다.

- 여성과 아동친화도시, 평생학습도시, 인문도시 등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어떻게 추진되나 ?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출생 통계에서 보면 당진시의 합계출산율이 1.65명을 기록하며 전국기초시 중 1위, 시‧군‧구를 모두 포함한 전체 기초자치단체중 7위에 올랐다. 
 
시의 합계 출산율 1.65명은 충남도내 시‧군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이자, 충남도 평균 1.28명보다 0.37명 높은 수준이지만 아직도 여성들이 충족하는 문화공간, 교육여건, 여성일자리 등 부족한 점이 많다.

이러한 점을 고려 2017년도 1월 여성가족부로터 2단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고, 부모들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과 여성이 안전한 도시, 여성 일자리 등을 확충한다.

이에 여성친화도시 조성 이행과제 계획에 따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2022년에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어린이‧청소년의회에서 제안된 안건은 정책에 적극 반영하면서 아동친화도시 인증기간인 4년 동안 아동친화 관련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전국 최고 수준의 아동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2016년 9월 충남도내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 GNLC(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정회원도시에 당진시가 가입되었다.
 
어느덧 157회를 운영하고 있는 당진행복아카데미와 2011년 처음 시작된 이후 인기가 꾸준한 배달강좌제, 평생학습 자치학교에 이르기까지 당진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해를 거듭할수록 진화하면서 시민들의 삶에 큰 활력소를 불어넣고 있다.
 
당진시 평생교육은 주민자치센터, 평생학습관, 도서관, 문화시설 기관에서 ▲직업·능력 ▲교양·학습 ▲오락·취미·체육 ▲건강 ▲문화예술 ▲정보화교육 분야 등을 실시하고, 평생학습포털 347개의 사이버 강좌와 K-MOOC(한국형 온라인 강좌)시스템을 통해 2018년도에 보면 총 4만 3000여명의 시민이 평생교육에 참여한다.
 
이 외에도 지역 대학과 연계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과 청년센터‘나래’운영, 청년학교 개설, 청년창업가 양성, 학원등과 연계한 전문기술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다음은 저희 당진을 대표하는 문화를 되살펴보고 정체성을 만들고자 지난해 인문도시 공모사업으로 확보한 국비 4억 5000만 원으로 지역의 인문자산인 역사, 인물, 유적 등 지역의 자산을 발굴한다. 
 
김홍장 당진시장 인터뷰./아시아뉴스통신=하동길기자

- 충남도와 경기도의 도계분쟁, 충격적이다. 견해는 ?

▲20여 년간 이어져오고 있는 충남도와 경기도간의 도계분쟁에도 사법농단의 당사자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개입이 있었다는 언론에 보도가 되었다.

이 사건은 법치질서를 무시하려한 미증유의 사법개입사건 이라고 본다.
 
이미 2004년 헌법재판소는 도계분쟁 권한쟁의 심판에서 당진의 손을 들어줬다. 그 이후 경기도와 평택시는 2009년 지방자치법을 개정해 또다시 도계분쟁을 야기했고 2015년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70%에 이르는 매립지 대부분을 경기도 관할로 귀속시키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났다.
 
충남도와 당진시, 아산시는 2015년 5월18일 대법원에 매립지 귀속결정취소청구소송과 2015년 6월30일 헌법재판소에 권한침탈에 대한 지방자치법위헌심판청구를 각각 신청했다.
 
또한 헌법재판소 앞에서 950여 일 동안 시민들의 피켓시위를 지금도 이어오고 있다.

헌법적 가치의 올바른 판단을 촉구하는 첨예한 현안사안이기 때문이다. 지방정부의 관할권경계를 행정안전부의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심의 의결해 행자부장관이 좌지우지 하는 지방자치법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
 
헌법재판소와 대법원간의 매립지 관할문제를 대법원이 먼저 판결해 위상을 제고할려고 한 점은 어떤 의도인지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올바른 법의 잣대와 헌법적 가치기준으로 심판해야 하는 헌법재판소가 있음에도 대법원이 자신들의 위상제고를 위해 지방정부의 관할권소송에도 개입하려한 사태는 도저히 법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잘못된 결정으로 매립지 안쪽 부분은 당진 땅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평택 땅으로 귀속 결정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경계를 만들어 놓았다.
 
오늘도 당진시민은 2004년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하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관할구역경계결정에 대한 지방자치법위헌심판청구를 조속히 판결해 달라고 다시 한 번 헌법재판소에 강력히 요청 드린다.

- 항만은 미래성장 동력이라고 한다. 주요 항만정책은 무엇인가?

▲당진항은 서부두와 고대부두, 송악부두, 당진화력부두로 총34선석 규모를 갖추고 있다.

당진항의 물동량은 2007년 826만2,893톤에 불과했지만 2010년 2,000만 톤을 돌파한데 이어 2013년 4,000만 톤을 넘어섰으며, 지난해에는 10년 전인 2007년보다 무려 약 6.1배 증가한 5,089만 3987톤으로 집계됐다.
 
같은 항만권역에 속한 평택항이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 동안 약1.5배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평택‧당진항의 전체 물동량 증가(2007년 4,809만2,932톤→2017년 1억1,216만3,669톤)는 대부분 당진항이 견인했다.
 
2006년부터 2017년까지 당진항의 물동량이 848.4% 증가하는 동안 평택항은 51.6%에 그쳤음에도 물동량과 성장세를 고려하지 않은 채 해양수산부 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에 당진항은 철재부두 등 6선석과 평택당진항 진입도로(3.1㎞) 등의 시설만 반영됐다.

반면 평택항은 자동차부두 등 9선석을 비롯해 당진항에 없는 항만외곽시설 2곳과 항만시설용부지 3개단지(4,165,000㎡)가 포함하는 평택항만을 편중되어 개발 해왔다.
 
시는 불합리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해 현재 해양수산부가 수립 중인 제4차 전국항만 기본계획에 당진항 관련 주요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 2020년 수립‧고시 될 예정인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항만개발 계획으로 시는 지난해 해수부가 진행한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요조사 당시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으로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 고대․송악지구 잡화부두 ▲석문지구 신항만 ▲석문지구 준설토 투기장 ▲석문지구 모래부두 ▲소형화물선박 지원부두 등을 계획에 포함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특히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의 경우 항만배후단지 예정지역인 부곡지구 전면해상에 총111만1,000㎡ 규모로 일반업무시설과 판매시설, 주거시설 등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항만의 부가가치와 항만 관련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 당진시 역점시책인 담수호 수질개선 어디까지 왔나?

▲당진은 연간 약 1만9,206㏊의 면적에서 약 11만 톤의 쌀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농업도시이기 때문에 대기환경뿐만 아니라 삽교호를 비롯한 주요 호수와 하천에 대한 수질개선에도 힘서야 한다.
 
시는 가축사육제한지역 조례를 개정하고 가축사육제한지역 지형도면을 고시를 통해 담수호와 유입하천 경계로부터 300미터 이내 지역을 가축사육 전부제한구역으로 강화했다.
 
수질오염이 가정 심각한 삽교호는 환경부와 충남도, 당진시, 아산시, 천안시가 함께 수질오염총량제를 올해 1월부터 실시한다. 수질오염총량제란 지방자치단체가 수계의 단위유열별로 목표 수질의 범위 내에서 오염물질 배출량을 할당해 관리하는 제도다.
 
환경부의 삽교호수계 목표수질 설정과 수질오염총량제 기본계획 수립이 진행됐으며 환경부가 017년 12월 29일 고시한 2030년까지 목표 수질은 남원천(당진) B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3.4ppm, 천안천(천안) 5.5ppm, 곡교천(아산) 7.4ppm으로 당진시가 남원천의 목표수질인 3.4ppm에 도달하면 현재 3등급인 남원천의 수질은 2등급 수준으로 개선된다.
 
특히 당진시는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 사업에 총780억 원을 투입해 삽교호 지류인 남원천의 생태하천 조성과 하수처리 시설 개선에도 돌입했으며 20억 원을 투입해 합덕읍 석우천에 비저오염 저감시설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석문호의 경우 지류인 역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300억 원을 투입해 내년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백석천에 대한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사업도 50억 원을 투입하고 대호호도 공공처리시설 확충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산시와 공동으로 대호호 수질관리 실태조사를 지난 2016년 실시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점오염원 저감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끝으로 시민들에게 한마디.

▲지난 4년이 기본과 원칙을 통해 발전의 단초를 마련하고 미래 신성장동력 사업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면 올해는 지난 민선6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의 소득과 삶의 질이 향상되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당진시를 완성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당진시는 시민이 주인인 자치분권과 주민자치 선도도시로서, 주권행정과 사람을 중심에 두고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통해 소통과 공감, 화합의 열린 시정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시민들의 성원과 관심을 당부드린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