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6월 27일 목요일

(기고) 타이어점검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 합시다

(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1월 10일 10시 58분

인천서부경찰서 검단지구대 순경 이권홍(사진제공=서부경찰서)

지난해 10월 24일경 오전에 강원 홍천군 중앙고속도로 춘천방향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던 1톤 탑차의 ‘타이어 펑크’ 사고가 발생해 뒤따르던 승용차가 추돌해 2차 사고로 이어지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탑차는 왼쪽 뒷바퀴가 펑크 나면서 균형을 잃고 넘어졌고 이 과정에서 다행히 탑차와 승용차 운전자는 부상을 입지 않았다.
 
이와 같이 타이어 정비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매년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대형 교통사고의 5~10%는 타이어 파손이 그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운전자들은 타이어를 교체할 때 아직 쓸 만하다고 생각해 ‘조금만 더 타고 교환하자’하며 타이어 교체시기를 늦춘다고 한다.
 
또한 추운 겨울, 운전자는 빙판 길이나 눈이 녹아내린 길에서 타이어를 특히 신경써야한다. 한 달에 평균 4% 정도 공기압이 빠져나간다면 동절기에는 두 배인 8%가 빠져나가므로 한 달에 한 번씩 공기압을 점검하여 적정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춰서 운전하는 때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열이 과하게 발생되어 고무와 코드가 분리되고 심하면 코드가 절단되거나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다. 또 타이어가 빨리 닳아 수명이 단축되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이처럼 운전자와 동승자의 생명을 위하여 타이어 마모 상태와 공기압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인지하고 수시로 가까운 카센터나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으로 타이어 펑크나 눈길에 미끄러지는 현상을 예방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