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민선7기 첫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열어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하영국기자 송고시간 2019-01-23 11:47

- 오거돈 시장, 서울공화국 벗어나야 나라가 산다
- 22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 민선7기 출범 이후 처음으로 영․호남 시․․도지사 한 자리 모여
- 수도권 공장 총량제 강화 등 9개 지역균형발전 방안 담은 공동 성명서 채택
민선7기 첫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열어(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이용섭 광주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영록 전남 도지사, 이철우 경북 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8명의 영·호남 광역자치단체장들이 22일 오후에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함께 모여 제15회 영·호남 시·도지사협의회를 가지고 지역균형발전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고 23일 밝혔다.
 
영·호남 시·도지사들은 이 자리에서 영·호남의 성장판이 열려야 대한민국의 미래도 열린다며 지역균형 발전이야말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첩경이라고 목소리를 모았다. 민선7기 출범 이후 영·호남 광역자치단체장이 상호협력을 위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은 서울 공화국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신도시 형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수도권 일극체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며 오늘 회의를 통해 국가 전체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영·호남이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영․호남 시․도지사들은 지역균형발전 실현 방안과 상호협력 방안 등 9개 조항을 담은 공동 성명서를 채택했다.
 
오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 전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민주영령들의 넋을 기렸다.(사진제공=부산시)

공동 성명서는 수도권 공장 총량제 강화 재정분권 관련 기능 이양 시 균특 회계 중심이 아니라 국고사업 전반을 대상으로 이양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국고보조금 지원 비율 향상 노인 일자리 사업 국비 매칭 비율 상향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를 대상으로 한 요구 사항 이외에도 영․호남 상호간 협력방안도 담았다. 관광 상품 공동개발과 공동마케팅 수소경제 사회에 대비한 광역 수소인프라 구축 광주 수영세계선수권 대회 성공 개최 영․호남 산업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대응 영․호남 광역철도망 및 광역도로망 신속 구축을 위한 공동 노력 등이다. 특히 광역철도망과 광역도로망 구축사업에는 부산-목포 광역철도망 구축, 부산 노포~울산 신복로터리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이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에 포함돼 있다.
 
한편 오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 전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민주영령들의 넋을 기렸다.
 
oxsan7247@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