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교육청, 2019학년도 1학기 맞이 수업-평가 설계 캠프 연수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광열기자 송고시간 2019-01-23 17:59

23일 통영 마리나리조트에서 2019학년도 1학기 맞이 수업-평가 설계 캠프 연수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경남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오는 25일까지 중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통영 마리나리조트에서 2019학년도 1학기 맞이 수업-평가 설계 캠프 연수를 갖고 있다.

기존에는 1명의 강사가 대강당에서 교과를 불문하고 수십명, 수백명의 선생님을 대상으로 새로운 수업 방법을 전달하고 이론을 소개하는 강의식 교사 연수가 많았다.

물론 강의식 연수는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며 학습목표를 짧은 시간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효율적이긴 하나, 효과는 크지 않아 교사 연수도 이제 배움중심수업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이번 연수는 8개 교과별로 20명∼30명의 선생님을 대상으로 연수를 갖고, 교사 4명당 1명의 강사가 배정돼 전공별 수업 설계와 방법에서 시작, 올해 1학기 수업시간에 사용할 수업 활동지와 평가지를 직접 제작하는 실습중심의 연수를 진행하는 것이 기존의 연수와는 다른 점이다.

특히 4명의 선생님이 교과서와 노트북을 앞에 두고 둘러앉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함께 읽으면서 어떻게 수업을 설계할지 토의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면서 수업주제에 대한 서로의 생각과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업 활동지와 평가지를 만들어 보고, 서로 비교하며 검토해주면서 자신의 수업 역량을 키워나가는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동료 교사와 협력해 수업활동지와 평가지를 만드는 과정을 경험한 선생님은 학생들의 배움중심수업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면서 연수에서 수업을 배우고, 동료교사의 수업에서 수업을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최둘숙 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선생님들에게 가장 좋은 선생님은 동료 선생님이며, 동료 교사와 협력하는 이번 연수를 통해 올해 학교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