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 시장·군수들, 경북도의 소극적 자세 강하게 질책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이진우기자 송고시간 2019-01-24 18:02

24일 오전 영양군에서 경북도 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경주시청)

24일 경북 영양군에서 열린 민선7기 경북 시장군수협의회 제3차 정기회의에서 경북도의 소극적 행정 태도를 질책하는 시장·군수들의 발언들이 쏟아졌다.

지난 회의에서 건의한 사항들에 대해 경북도가 모두 수용불가라는 부정적 의견을 낸 데 따른 반응이다.

먼저 장욱현 영주시장은 "경북도 중소기업제품전시회 개최를 건의한 것은 각 시군에서 지역중소기업 우수제품을 우선 구매하려고 해도 어떤 제품이 있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어 비교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달라는 취지였다"며 "경북도가 유사한 전시회가 많다는 이유로 일축한 것은 유감"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어 김영만 군위군수는 "도민체전시 시군간 과열방지를 위해 1, 2, 3등까지만 종합순위를 발표하고 나머지는 발표하지 말자는 건의에 대해서도 경북도가 우수선수 발굴에 장애가 된다며 수용불가라고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시군 선수단에 부정선수가 한 사람이라도 포함돼 있으면 해당 시군의 성적을 전면 무효화한다는 것을 전체로 현행제도 유지를 수용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북도가 민선 시장 군수들의 뜻을 모아 건의한 사항을 단순히 실무자의 판단만으로 수용불가라는 단정적 결론을 내린 것은 신중치 못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주 시장은 또 자신이 경북도 경제통상실장을 재직할 당시 서울 코엑스에서 대규모 경북도 물산전을 개최, 큰 성과를 거뒀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판로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지역중소기업의 활로개척을 위해 작은 기초지자체의 힘만으로 할 수 없는 대형전시회, 박람회 같은 것을 개최해 주는 것이 광역지자체의 역할"이라며 경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어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장군수회의에서 건의한 내용을 가볍게 여기는 태도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고 지적하면서 "민선 시장군수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어렵게 건의한 내용을 도는 무겁게 받아들여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민체전의 종합순위 발표 폐지 건의안에 대해 항상 1위인 포항시부터 찬성한다"며 "인구와 시군세, 개최지 프레임에 따라 순위가 자동 결정되는 현행 제도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불필요한 과다경쟁으로 도민화합을 해치는 만큼 경북도체육회는 과감한 혁신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