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2월 24일 일요일

충북대 유럽문화연구소, 노년의 삶을 이야기하다

‘노년의 풍경: 예술작품을 중심으로’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2월 11일 15시 41분

오는 15일 충북대학교 유럽문화연구소와 인문학연구소가 개최하는 공동학술대회에서 다루게 될 '코민스키 메소드'  스틸샷.(사진제공=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유럽문화연구소와 인문학연구소는 오는 15일 오후 인문대학(N16-1동) 325호에서 ‘노년의 풍경: 예술작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지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는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 문제가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올이즈로스트’, ‘코민스키 메소드’, ‘그대를 사랑합니다’, ‘승부의 종말’ 등 영화, 드라마, 웹툰, 연극과 같은 주요 예술작품에서 나타나는 노년의 이미지에 대해 다룬다.

이 작품들에서 노년은 죽음을 앞둔 무기력한 인물들이 아니며 그들이 현재의 삶을 어떻게 극복해 가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임재일 충북대 유럽문화연구소 연구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는 새롭게 떠오르는 노인인문학을 소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며 “고령화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노인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대육성지원사업에 선정된 ‘노년의 인문학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충북대 유럽문화연구소는 지난 한 해 동안 글로컬리티, 문장의 내러티브와 상징성 등 일련의 학술대회를 개최해왔으며 올해에도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테마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관련 연구를 수행해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