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20대 페미니즘 인식조사 결과…탈코르셋 운동 지지도는?

[=아시아뉴스통신] 임태화기자 송고시간 2019-02-19 14:09


페미니즘이란 보정 속옷을 뜻하는 코르셋을 벗어난다는 의미로, 남의 시선을 의식해 억지로 꾸미지 않는 것을 주장하는 사회적 운동을 말한다. 20대 남성 10명 중 1명이 페미니스트라고 밝힌 가운데 20대 여성은 절반 가까이 자신이 페미니스트임을 밝혔다. 이처럼 여성 인권 운동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페미니즘 탈코르셋의 연관성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페미니즘 운동 지지도를 살펴보면 남성 페미니즘 지지도가 여성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캡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페미니즘 운동 지지도를 살펴보면 여성의 미투운동 지지도는 88.8% 남성은 5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탈코르셋 운동은 각 56.3%와 19.1%, 혜화시위는 60.6%와 19.4%로 큰 차이를 보였다.

탈코르셋?


코르셋은 원래 남성 군인들이 갑옷을 입을 때 허리를 보호하고 역삼각형 몸매를 만들기 위해 교정 목적으로 입었던 일종의 보정용 옷이었는데 시간이 흘러서 여성들에게도 전파되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한 장면에서 침대 기둥을 잡은 스칼렛 오하라(비비안 리)의 코르셋을 흑인 유모(해티 맥대니얼, 최초의 흑인 오스카상 수상)가 조여서 개미허리를 만드는 장면이 나온다. 이 장면 덕분에 젊은 여성 사이에 가는 허리를 위한 코르셋이 유행했다. 코르셋을 이용할 경우 식욕부진, 소화불량,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여성과 남성의 출산 의지가 다르게 나타났다(사진=ⓒ한국여성정책연구원 홈페이지 캡쳐)

20대 남녀의 공통 관심사 '성차별'


우리 사회 성차별 문제는 20대 여성과 남성 모두의 공통관심사였지만,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의 심각성에서는 남녀간 37%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더라도 남성은 출산의지가 높게 나타난 반면 여성은 출산의지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 및 차별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는 응답자 간 여성혐오 인식도를 비교한 결과,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성차별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여성은 약 80% 남성은 약 43%가 여성혐오를 심각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