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시 또 낙하산 인사?... 국민체육센터 채용비리 의혹

[부산=아시아뉴스통신] 기자 송고시간 2019-03-22 11:48

부산시 강서국민체육센터. /아시아뉴스통신DB

부산광역시가 시 산하기관 신규채용과 관련해 또다시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부산시 체육회산하 국민체육센터가 최근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회장으로 있는 부산시 체육회는 매년 시로부터 막대한 예산을 지원받는 공공기관이다.

22일 아시아뉴스통신이 체육센터 채용공고를 확인한 결과 체육회가 수탁 받은 세 군데의 국민체육센터가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센터장 채용공고 규정을 '직전에 완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 체육센터의 경우 정년에 대한 규정을 채용공고 직전에 개정해 사회 전반의 공정성에 대한 실망을 주고 사회통합 저해와 시민의 세금이 낭비를 초래했다.

북구체육센터가 공고한 센터장의 모집요강에 따르면 '체육관련 학사학위 소지자', '5년 이상의 체육시설 관리·운영 경력보유자'를 요건으로 하는데, 강서구와 영도구 센터장을 모집할 당시 함께 채용한 부장의 응시자격 요건과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다.

한편 강서구와 영도구 센터장 채용에 있어서도 영도구에 지원한 자가 강서구 센터장으로, 강서구에 지원한 자가 영도구로 임용된 것으로 밝혀졌다.

한 시민단체는 부산시 체육회가 편법을 동원해 현직 체육회 이사 및 운영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는 k씨를 센터장으로 채용한 것은 매우 비상식적이다며 이는 오거돈 부산시장 선거 캠프와 직간접 연관이 있는 인사로 채용됐다고 주장했다.

또 시는 채용 비리가 의심되는 모든 부분을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히고 인재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조직과 국가 공동체 경쟁력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시 체육회 한 관계자는 "인재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은 조직과 국가 공동체 경쟁력의 원천이다."며 "공정해야 할 공공기관에서 이런 불법적인 채용비리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칙과 특권을 상징하는 반사회적 범죄다." 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체육회는 "채용비리는 사후 조사보다는 사전에 막을 수 있는 제도상 문제점에 대해 제도개선을 추진해 억울함을 풀어 줘야 한다." 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