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김인식 대전시의원, 허 시장 악수 거절...‘LNG 발전소 유치 반대’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선치영기자 송고시간 2019-03-22 16:39

"대전시민과 LNG 발전소 유치계획 철회에 앞장설 것"
김인식 대전시의원이 22일 제242회 대전시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평촌산업단지에 입주키로 한 ‘LNG 발전소 유치 반대’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아시아뉴스통신=선치영 기자

김인식 대전시의원이 22일 제242회 대전시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작심하고 평촌산업단지에 입주키로 한 ‘LNG 발전소 유치 반대’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대전시는 지난 14일 기성동 평촌산업단지 기업유치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LNG 발전소 유치계획을 설명했다”며 “참석한 21명 주민들은 기업유치 설명회인줄 알고 참석했지만, 다른 지역에서 반대하는 LNG 발전소 유치 설명회인 것을 알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기성동이 지역구인 본 의원조차 설명회 바로 전 날 소식을 들었고 하물며 아무 말도 듣지 못한 우리 주민들은 LNG 발전소 유치 소식을 듣고 분노하고 있다”며 “더욱 황당한 것은 설명회 이후 단 5일 만에 속전속결로 기밀작전 수행하듯 대전시가 한국서부발전과 MOU를, 그것도 자랑스럽게 체결했다는 점이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고 허태정 시장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제242회 대전시의회 임시회가 개회된 22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개회와 함께 서구 기성동, 평촌동, 가수원동 등에서 참석한 80여명의 주민들이 ‘너도 죽고 나도 죽는 초미세먼지 발전소건설 결사반대’, ‘LNG 발전소건설, 대전시장은 즉각 철회하라’는 현수막을 기습적으로 내걸고 LNG발전소 건설 반대의지를 표명했다./아시아뉴스통신=선치영 기자

그러면서 김 의원은 “(허태정 대전시장은)평상시 시민을 위한 공론화 행정을 주장하면서 정보 제공과 찬반의사도 묻지 않고 21명 주민을 그것도 갑자기 불러내 일방적으로 속전속결로 밀어붙이는 그 숨은 이유가 무엇이냐. 이렇게 급하게 밀어붙여야 할 시급한 정치적 이유가 있는 것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더불어 “이런 밀실행정에 충격받은 지역주민들께서는 발전소 반대 현수막을 수십여 개 내걸고 개탄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을 시장님은 알고 나 계시냐. 주민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는 공론화과정을 진행했어야 옳은 일 아니냐”라며 “왜 쉬쉬하면서 이렇게 비밀리에 숨기며 진행한 것인지 도무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고 공론화 시키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김 의원은 계속해서 “전체 평촌산업단지 면적 절반가량을 LNG 발전소 부지로 내준다면, 평촌산단은 첨단공단이 아닌 발전소 공단일 뿐으로 본 의원은 대통령 부부께서도 방문하신 바 있는 장태산에 대해 관광단지 개발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며 “답변이 없던 이유가 바로 이 LNG 발전소 부지로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 청정지역 기성동을 희망차게 그려온 우리 주민들에게 환경오염이 걱정되는 발전소는 상상할 수 없는 큰 충격”이라고 개탄했다.
 
제242회 대전시의회 임시회가 개회된 22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개회와 함께 서구 기성동, 평촌동, 가수원동 등에서 참석한 80여명의 주민들이 ‘너도 죽고 나도 죽는 초미세먼지 발전소건설 결사반대’, ‘LNG 발전소건설, 대전시장은 즉각 철회하라’는 현수막을 기습적으로 내걸자 대전시의회 집행부가 강제 철거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선치영 기자

마지막으로 “발전소 운영인력은 100명 이내로 대부분 외지에서 출퇴근하는 전문 엔지니어로 주민에게 제공되는 일자리는 경상인력 35명 내외로 청소나 단기용역같은 허드렛일만 돌아간다”며 “환경과 주민안전을 위협하는 LNG 발전소를 일방적으로 유치하려는 시 계획에 전적으로 반대하며 앞으로 기성동 주민을 비롯한 서구구민, 대전시민 모두와 함께 LNG 유치계획 철회에 앞장설 것을 강력히 말씀드린다”고 의지를 전했다.
 
한편 임시회가 개회되기 전 허태정 시장의 악수요청을 거절한 김인식 의원은 “대전시의원은 민의를 대변한다. 허 시장은 지역 시의원인 내게도 한마디 말씀 없이 비밀리에 진행해 절차적 정당성도 문제고 경제적 효과도 없고 일자리 창출도 거짓말”이라며 “시민 안전과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마음 때문에 악수를 거절했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