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파주시 금촌~운정, 조리~교하 마을버스 신설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김준회기자 송고시간 2019-03-25 13:09

경기 파주시청 전경.(사진제공=파주시청)

경기 파주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금촌~운정, 조리~교하를 잇는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그간 버스 이용 불편민원이 많고 노선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된 2개 노선을 선정하고 운송사업자를 모집하기 위해 지난 18일 파주시 홈페이지에 운송사업자 모집공고를 게시했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사업신청서 등을 작성해 4월 8일까지 파주시 대중교통과에 접수해야 한다.

이번에 신설되는 버스노선은 기존 방식과 달리 사업신청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버스 투입대수, 배차간격 등 우수한 서비스를 제안하는 사업자에게 면허권을 부여한다. 

이는 운송사업자 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운정신도시 산내마을 주민들은 금촌을 오갈 때 직접 가는 버스가 없어 환승하는 불편과 이동시간도 많이 소비됐다. 

또한 조리읍은 운정신도시와 지리적으로 가깝게 위치해 있으면서도 대중교통이 열악해 지역경제가 단절돼왔다.

금촌~운정 노선은 금촌역~금촌지구~산내마을~야당역을 배차간격 15분 이내로 운행 계획이며, 조리~교하 노선은 동문그린시티~봉일천~운정역~산내마을~교하지구를 배차간격 20분 이내로 운행하도록 계획됐다.

이들 2개 노선이 신설되면 대중교통 이용시간이 금촌~산내마을은 50분→20분으로, 봉일천~운정역은 60분↔10분으로 줄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운송개시는 운송업체의 버스 구입기간을 고려할 때 올해 7월, 늦어도 9월에는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시민들께서 저에게 많이 하는 말씀 중 하나가 대중교통 문제”라며 “대중교통이 더 편리해질 수 있도록 노선신설 뿐만 아니라 버스운영체계를 개선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