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4월 20일 토요일

강원도, 산불 피해 기업·소상공인 특별 지원

(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4월 15일 16시 23분

강원도청 전경. /아시아뉴스통신 DB

강원도는 동해안 산불 피해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 지원대책을 수립,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도는 우선 산불 피해로 인한 긴급한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기업과 소상공인의 운전자금을 신규로 지원한다.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100억원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재원으로, 기업당 8억원 한도, 1.5%의 고정금리로 최대 5년간(2년 거치, 3년 균등상환) 지원하고, 재해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업체당 2억원 한도, 2.0%의 고정금리(도에서 지원)로 최대 7년간(3년 거치, 4년 상환) 지원한다.

기존에 도 정책자금을 사용하고 있는 피해기업에 대해서는 자금 상환을 1년간 유예해 주고, 이차보전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경영안정자금은 상환기간을 기존 4년에서 5년으로, 창업 및 경쟁력강화자금은 거치기간을 기존 9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해주고, 연장기간 동안 이차보전도 추가로 지원한다. 

담보력이 부족한 산불 피해기업을 위해서는 강원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재해중소기업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기업당 2억원 한도, 0.1%의 보증료율을 적용한다.

그리고, 피해기업은 건축물, 기계장비, 차량 등의 대체 취득 시 취득세, 등록면허세, 자동차세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신청 절차는, 신규자금 신청과 기존자금 상환 유예, 이차보전 추가 지원은 해당 시군의 기업지원 부서에 피해사실 확인 및 자금 추천 등을 받아 신청하면 된다.

단 특례 보증은 강원신용보증재단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밖에 강원도는 도내 기업과 소상공인의 산불피해 조사가 끝나는 대로, 정부에 보상기준 마련과, 피해 기업·소상공인의 피해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지원대책을 건의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