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09월 21일 토요일

인천광역시교육청, '2019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 개최

인천마을교육공동체, 학교와 마을교육공간 혁신 시작

(아시아뉴스통신= 이혜란기자) 기사입력 : 2019년 04월 20일 07시 33분

19일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이 ‘마을교육공동체와 공간자치’라는 주제로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을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9일 인천로얄호텔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공간자치’라는 주제로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을 개최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과 마을교육공동체포럼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인천마을교육공동체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 관점에서 학교공간 혁신을 바라보고 교육주체들에 의한 공간자치 실현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되었고 전국에서 자발적으로 신청한 공무원, 시민, 마을교육공동체 활동가 등 약 4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 1부는 ‘창의적인 학교 공간 혁신’을 중심으로 해 ‘사용자 참여 설계를 기반으로 한 교육부 학교공간 혁신 방향’(교육부 김태은)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었고 이론적인 차원에서 ‘교육공간 디자인’(울산대 유명희)과 실천적인 차원에서 ‘학교공간의 지역사회 연계’(장곡중 박석균)가 제시됐다. 
 
2부는 ‘민주적인 마을공간 혁신’을 중심으로 ‘교육공간과 민주성’에 대한 주제발표(공주대 고인룡 교수)와 더불어  ‘마을과 학교, 주민을 잇는 마을교육공간’(동탄중앙이음터 김준수), ‘농촌마을에서의 공간의 의미와 가치’(춘천별빛사회적협동조합 윤요왕), ‘청소년문화의집 공간 창조’(노원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이승훈)가 논의됐다.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축사에서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을 개혁하고자 한다면 개혁이 이루어지는 기반이 되는 공간을 어떻게 재구성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고 인천시교육청, 인천광역시(허종식 부시장), 인천광역시의회(김강래 교육위원장) 그리고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이동진 서울시 도봉구청장)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는 “아이들의 삶의 힘이 자라는 교육을 위해서 마을교육공동체가 필요하고 공간의 변화는 필수이다”고 강조했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오늘처럼 민관학이 함께 마을교육공동체의 담론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연대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TODAY'S HO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