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이화순 경기부지사, 벤처기업 활성화 위해 "중앙정부, 유관기관 등과 적극적 협력 할 것"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기자 송고시간 2019-04-23 15:36

23일 오전 고양 경기스타트업랩 교육장에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고양센터) 입주기업 간담회를 주재하는 이화순 경기 행정2부지사./사진제공=경기도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도내 벤처창업 활성화와 벤처기업인들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현장행보에 나섰다. 이 부지사는 벤처기업인들과 간담회를 통해 기업경영.활성화를 위해서는 "도가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필요할 경우 중앙정부나 유관기관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지사는 23일 오전 고양 경기스타트업랩 교육장에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고양센터) 입주기업 간담회를 열고, 벤처창업 지원에 대한 논의를 나누는 자리를 통해 "기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에 대해 청취함으로써 창업지원정책을 보완·발전시키는데 목적을 둔 자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 부지사, 강성덕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창업지원본부장을 비롯한 도 및 유관기관, 벤처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10개사 대표 등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업인들은 자금지원, 지원정책 정보 획득 등 성장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에 대한 전략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먼저 H사 대표는 “시설이나 장비에 투자하기 위해 자금지원을 받으려고 해도 현행 자격요건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특허나 인증획득 등 부분에서 우수한 업체에 가점을 많이 부여하는 등 자격 요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 "현재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있다고 하지만, 소규모 업체에서는 이를 다 찾아 지원하기가 쉽지가 않다. 관련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획득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의견에서 Y사 대표는 “자금지원만 받아가고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소위 좀비기업들로 인해 다른 기업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진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선별력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I사 대표는 “스타트업에게 시간은 생명인데,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싶어도 행정적으로 드는 소요 시간이 많은 경우가 있다. 절차나 시간을 조금 더 줄여 주길 희망한다”고 건의했다. 

M사 대표는 “회사 특성상 규격 인증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 홍보나 마케팅에 대한 소요가 적은 업체에 대해서는 이 비용을 규격 인증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도를 조정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재 도내 16개소에 설치된 ‘경기벤처창업지원센터’는 지역 창업생태계 기반조성을 위해 마련된 벤처창업 허브로, 성장단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사업화, 경영, 네트워킹 등 종합적인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고양센터에는 제조·도소매 4곳, 제조·서비스 4곳, 정보·서비스 6곳 등 현재 14개사가 입주해 있다. 

이곳에는 4차 산업혁명 전략분야 창업요람인 ‘스타트업랩’ 중 하나인 ‘소셜 랩’이 올해 2월 들어서서 사회적 기업 및 공유경제 분야 스타트업 11개사를 집중 지원하고 있으며, 아이디어 사업화를 지원할 시제품 제작소를 구축 중에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