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덕구, 전문가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 열어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선치영기자 송고시간 2019-04-24 16:46

박정현 대덕구청장, 노동행정에서 기초자치단체의 역할 강조
대전 대덕구가‘좋은 일자리, 노동과 기업하기 좋은 대덕구’를 만들어 가기 위해 대덕문예회관에서 노동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사진제공=대덕구청)

대전 대덕구가‘좋은 일자리, 노동과 기업하기 좋은 대덕구’를 만들어 가기 위해 대덕문예회관에서 노동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종진 부소장이 ‘지방정부의 노동정책 필요성과 서울시의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한국노총 전국연합노련대전충청지역본부 황병근의장,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김호경 지부장, 대전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홍춘기 센터장, 한남대학교 민완기 경제학과 교수, 주식회사 디엔에프 김명운 대표이사가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회는 지역 근로자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분위기 속에 밤늦게 까지 이어졌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노동행정이 국가사무라는 이유로 그동안 기초자치단체에서 다뤄지지 않은 영역이었지만 우리 구에는‘1200여개 업체, 2만8000명의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며 “근로현장과 밀접해 있는 기초자치단체가 노동현장에서의 안전과 위생, 근로 기준법 등에 대한 교육 등 최소한의 예방행정은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종진 부소장도 발제를 통해 노동행정에서 기초자치단체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서울시와 기초자치단체의 사례를 예로 제시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홍춘기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장은 노동권 보호와 노동자 지원을 위한 복합적인 지원시스템의 도입을 강조했고, 기업대표로 토론에 나온 DNF 김명운 대표는 “사용자와 근로자를 애써 구분하는 것은 기업발전에 좋은 생각이 아니라며 사용자 또한 과거 근로자였다는 점을 잊지 말고 근로자와의 소통을 넓혀가야 한다”고 말했다.
 
방청객으로 참석한 한 구민은“공사장 노동자로 20년 넘게 생활하며 단 한 번도 지역에서 일해본 적이 없다”며 “최근 아파트 공사장이 대전시 전역에 많은데 지역의 일자리를 지역의 노동자가 일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이 적극 나서줘야 한다”고 말해 참가자의 많은 공감을 샀다.
 
구는 앞서 4월 12일 ‘근로자 권리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를 공포했다. 노동행정에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 나선 기초자치단체로는 대덕구가 대전에서는 처음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많은 의견들을 반영해 올 하반기 중 ‘노동정책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