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뜨거워진 전주종합경기장 & 대한방직부지 개발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9-04-25 12:40

-롯데 특혜의혹 불식 및 중소상공인 대책은?
-야구장,1종육상경기장 대체 이전 사업비 마련은?
 전북 전주종합경기장(좌)과 대한방직부지 복합개발 조감도./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전주시가 전주종합경기장 부지(12만2975㎡) 3만7000여평에 56년전 시민의 성금으로 조성했던 기억과 숨결을 담은 재생 ‘1963프로젝트’ 계획을 깜짝 발표해 뜨거운 논쟁이 되고 있다.

24일 김승수 시장은 전북 CBS 방송에 출연해 "종합경기장 개발은 5년 '불면의 밤' 끝에 내린 차선책"이라며 "자광이 제시한 종합경기장과 야구장 등 대체시설 건립 기부채납 제안에 대해선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면밀히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해 대한방직부지 개발이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시가 발표한 '1963프로젝트'에 따르면 시가 500억원을 들여 재생하는 5가지 ▲정원의 숲 ▲ 예술의 숲 ▲ 놀이의 숲 ▲ 미식의 숲 ▲ MICE숲 사업이다.

5가지 숲은 전체 부지 약 3분의 2 면적인 2만4500여평에 조성될 △정원의 숲은 나무와 꽃 △예술의 숲은 공연·축제를 즐기는 공간 △놀이의 숲은 생태놀이터 △미식의 숲은 유네스코 창의음식 거점으로 탈바꿈시킨다.

▲ MICE숲은 (4만㎡)5500여평 부지에 국제 규모의 전시장과 국제회의장 등을 갖춘 전시컨벤션센터와 200실 이상 규모의 호텔이 들어선다.

▲롯데백화점 이전은 7천여평 부지에 50년 임대한다. 현재 서신동에서 영업하는 시설은 판매시설로 사용을 불허한다는 조건으로  1천억원을 들여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을 지어 시에 기부채납 한다.

▲1종육상경기장과 야구장은 전주월드컵경기장 인근으로 이전 신축한다. 시비 900억원을 들여 국제경기를 치룰 수 있는 야구장 15000석 규모와  1종 육상경기장 8000석 규모다.

전주시 정진 과장은 25일 인터뷰에서 “14년간 끌어온 경기장 이전 개발 사업이 전북도-롯데쇼핑-전주시가 원만한 합의를 이뤄낸 것으로 최선은 아니지만 이 길 외에 방법이 없다”고 말해 강력한 추진의지를 확인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주시 발표가 경기장 무상 양여조건에 부합되며 지방재정투융자 심사서류가 접수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재생 개발 계획 추진은 돈이 문제다. 시가 5가지 숲조성비가 500억원 경기장 이전 건축비가 900억원 1400억원을 재정사업으로 잡았다. 용역비도 4억여원이 소요된다.
엄청난 이 예산을 시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가 관건이다. 열악한 시가 재정사업 예산으로 의회가 의결해줄지도 의문이다.

이런 가운데 김 시장은 24일 오후 CBS대담에서 "쉽지 않겠지만 만약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옛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개발이 추진된다면 자광측이 제안한 종합경기장과 야구장 건립 기부채납이 그 어떤 방식보다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종합경기장 재생 및 이전사업과 대한방직부지 타워복합개발에 얽힌 실타래를 한꺼번에 풀고자하는 의지로 풀이된다.

일부 시민들은 "공공재산인 종합경기장은 공론화 없이 추진하면서 사유지를 공론화 한다는 게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유지에 대한 공론화는 법과 사례가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찬반 논란이 뜨거워 얽힌 실타래를 풀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시민단체와 중소상공인들은 반대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한발 더 나아가 민주당의 책임론까지 들고 나왔다.

반면 시민들은 시장이 발표한 계획대로 개발하자는 여론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낡은 건물, 비가 새는 체육단체들의 사무소, 1종 육상경기장이 없어 전국체전을 유치 못하는  전주시, 14년간을 다퉜는데 또 다투면 앞으로 14년도 제자리가 될것이라는 시민 여론도 적지 않다.

전주시의 개발계획 발표 이전에 충분한 시민공론화가 이뤄졌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용역이 6개월정도 소요될 것" 이라며 "그 기간 동안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언론인 등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충분히 반영한다”는 입장이어서 절차는 아쉽지만 기대가 된다.

찬반의 목소리는 민주사회의 질서이다. 뜨거운 논쟁은 계속돼야 한다. 전주와 전북의 미래 발전을 가늠할 시민들의 의견과 바램을 담아 결정하는 전주시의 지혜와 결단이 요구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