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남해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모임 기자회견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제정준기자 송고시간 2019-05-13 13:29

“남해군민의 생존권과 지역 균형발전 위해”
“국책사업 IGCC, 산업통산자원부는 즉각 허가하라”
남해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모임의 대표들인 신차철(가운데)·이정만(왼쪽)·송정욱(오른쪽) 공동위원장이 13일 남해군청 회의실에서 기회견을 열고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제정준기자

경남 남해군 민간경제단체로 구성된 ‘남해IGCC 건설촉구를 위한 군민모임(공동위원장 신차철·이정만·송정욱)’이 13일 남해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단체 이름에 걸맞게 남해IGCC 발전소 건설에 대한 정부의 전향적 허가를 촉구했다.

3명의 공동위원장은 차례로 낙후된 남해경제의 원인으로 고용을 창출하는 제조업체의 무재를 꼽고 이에 따라 청년층의 이탈, 인구감소, 고령화, 지방소멸위험 5위의 지자체 선정과 같은 악순환이 이뤄진다고 주장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매출 4천억 규모의 친환경IGCC 발전소와 같은 중견 제조업기반이 마련돼야 남해군의 이웃인 사천시와 광양시, 여수시 등과 같은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남해IGCC는 신재생에너지법에 의한 신재생에너지로서 정부의 3020 에너지정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근거를 두고 있어 이는 정부의 책무라고 봤고, 남해군민이 IGCC에 대해 보여주는 80%가 넘는 지역수용성도 정부계획에 대한 신뢰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IGCC발전방식은 구조적으로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없으며, 정부가 R&D사업으로 진행한 태안IGCC를 통해 검증한 기술성과 환경성은 LNG발전과 동등한 환경성능을 갖췄음이 증명됐고, 남해IGCC의 경우 기업의 타당성조사용역에서 해수 온배수 방식의 배제와 송전선로 지중화 등의 환경성을 강화해 인근의 하동화력, 삼천포화력과는 비교할 수 없는 친환경성을 갖췄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정부의 최근 에너지정책 기조를 감안하더라도 정부가 자신이 수립한 기본계획과 태안IGCC검증결과를 도외시한 채 석탄을 직접 연소하지 않고 가스화발전하는 친환경 IGCC발전방식까지 탈석탄 정책의 대상으로 매도해 남해IGCC의 발전사업허가를 미루는 것은 남해군민의 생존권과 지방의 발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한편 남해IGCC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이후 한국전력, 포스코건설, 경상남도, 남해군 등이 공동개발 MOU를 맺고 2018년 8월 참여기업의 타당성 용역이 성공적으로 수행돼왔지만 이후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휘말려 사업허가 신청이 지연되면서 좌초위기를 맞아왔다. 

하지만 최근 남해군의회에서 IGCC건설 촉구 대정부 건의서를 채택함과 동시에 민간단체에서 건설촉구 모임이 발족했다. 

신차철 공동위원장은 “IGCC건설촉구를 위한 현수막 게첨과 오늘 기자회견 가지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라며 “향후 군민 1만면 서명 운동과 지역구 국회의원인 여상규(자유한국당) 법사위원장과 제윤경(더불어민주당) 사천·남해·하동지역위원장을 비롯한 남해군 출신인 김두관(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과 접촉해 IGCC의 당위성을 알리고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