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기자수첩] 의정부시청 기자실 잠정 폐쇄, “전북지역은 남의 동네 일인가"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9-05-14 10:41

-전북지역 지자체 출입, 기득권 가진 기자들만 특권인가
-공무원들도 밥사고 선물주는 구태 벗어나야
 아시아뉴스통신./아시아뉴스통신DB

"기자실 잠정 폐쇄” 의정부 기자단에 무슨 일이(미디어 오늘 2019.5.8.자)‘ 제하의 보도 기사에 따르면,  경기도 의정부시청이 이달 4일부터 18일까지 15일 간 기자실을 폐쇄한다.

취재 지원에 힘써야 할 공공기관으로서 드문 일이다. 의정부시청에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오는 18일 시청 감사담당관실의 ‘출입 언론인 특정감사’ 결과가 나온다.

감사실은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출입기자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사례를 조사한다. 4월9일 시청 인트라넷에 올라온 익명 고발에서 시작됐다. 한 공무원이 시청 물품이나 점심식사 대접을 요구하는 출입기자를 ‘상거지’라 비난하며 노조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지난 2017년 9월엔 ‘명절만 되면 동 주민센터를 전전하며 선물을 요구하는 버러지 같은 기자들이 있다’는 익명 글이 올라왔다.
안병용 시장은 이에 지난 2일 기자들 앞에서 “엄중 처리를 위해 기자실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이 이제는 언론의 구태 관행을 참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시 공무원들은 기자들의 낡은 관습에 피로감을 느꼈다.

"오전 11시40분 경 각 과에 들러 ‘같이 식사하러 가시죠’란 제의를 기다리거나, 업무추진비로 식당에 밥값을 선지불 해달라거나 매점에 필요한 물품을 사달라고 요구하는 기자들 관행은 오래 전부터 구설에 올랐다."라고 보도했다.

그렇다. 지역 언론인이 급격히 증가한 점도 변화 원인이다. 각 지자체마다 언론홍보비 규모는 매년 줄어드는 반면 언론사와 출입기자는 증폭되면서 이권 갈등도 증가추세로 보인다.

전북지역의 각 지자체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사회는 시간을 다퉈 변화하고 있는데 아직도 언론은 제자리 걸음이다.

급격한 언론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한 구태를 가진 몇몇 기자들이 아직도 출입처에 대한 기득권을 행사하며 기자실을 자신들의 전유물로 여기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기득권을 가진 터줏대감 기자들이 자기 밥그릇을 챙기기 위해 통신사나 인터넷뉴스 등 신생 언론사에 대해 출입을 못하게 한다든가 왕따를 시키는 경우도 종종 알려지고 있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자유롭고 신속 정확하게 취재 보도해야 할 기자들의 사명에 대한 침해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지자체의 공보. 홍보 담당 공무원들 중에도 그런 사고를 지닌 공무원이 아직도 있다는 제보가 늘고 있다. 한심한 일이다.

기자실 터줏대감 기자가 "과 공무원이 식사를 산다며 가자고 해놓고 너는 대상이 아니다"며 챙피를 줘 망신을 시키는 사례도 있다는 것, 공무원들이 특별한 사안 없이 실과 별로 돌아가면서 기자들에게 밥을 사고 선물을 제공하는 관행은 구태다.  이제 사라져야 한다.

‘기자실 잠정 폐쇄’ 전북지역 자치단체는 과연 남의 동네 일인가?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