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파주시 '민화협'과 손잡고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김준회기자 송고시간 2019-05-15 11:54

경기 파주시가 성공적인 남북 교류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15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이하 민화협)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최종환 파주시장과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이날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파주시는 지역의 특색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면서, 북측과의 교류를 통해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교류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남북 관계가 답보상태에 있긴 하지만 파주시는 남북교류에 경험이 풍부한 '민화협'과 공조 체제를 구축, 대북제재 틀 내에서 가능한 인도적 지원 사업과 사회문화 교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파주시는 ▲‘파주-개성’간 농업 협력사업 ▲‘파주-해주’간 이이 선생 유적지 문화교류 ▲사천일대 농경지 피해 남북합동조사 ▲북한 어린이 영양식 지원 사업 등 지역적・역사적 특성이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파주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파주-해주’간 이이 선생 유적지 문화교류(파주 자운서원, 해주 소현서원) 협의 대상이 북측 '민화협'이여서 남측 민화협과의 협약은 파주시 남북교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화협'은 보수와 진보, 중도를 망라해 민족화해와 통일준비를 위해 1998년 출범한 정당, 종교, 사회단체의 협의체로 문화교류사업, 북한산림녹화협력사업, 인도적지원 및 개발협력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파주시는 임진각 일원에서 '민화협'이 주최하는 DMZ자전거 투어 행사에 매년 사업비를 지원해 왔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이날 협약식을 마친 후 파주 시민회관에서 개최된 수요포럼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길’이란 주제로 강연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