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전주시 행정에 없는 세 가지...대한방직 부지와 종합경기장 개발 상황을 지켜보며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9-06-19 23:23

종합경기장·대한방직 조감도./아시아뉴스통신DB

최근 대한방직과 종합경기장 부지 개발과 관련한 전주시 상황을 보면 답답한 면이 있다. 각자의 생각이 달라 의견충돌이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지금 전주시의 사고방식에는 세 가지가 결여되어 있다.

첫째. 원칙이 없다. 처음에 대기업 쇼핑몰이 전주에 들어서면 지역상권이 몰락하기 때문에 안된다더니 이제는 전주시가 직접 롯데를 지원하고 나섰다. 기존의 절차가 여의치 않으니 외국인투자촉진법(외투법)을 적용하겠단다.

코미디가 따로 없다.

외투법 적용을 누가 먼저 제안했는지 알 수 없으나 만약 롯데가 아닌 전주시가 먼저 나서서 제안했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공공기관이 먼저 나서 꼼수를 알려준 것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일본법인 롯데가 있으니 이제부터 롯데는 한국기업이 아닌 외국인 기업으로서 환영해야 한다는 말인가? 갑자기 외국계 대기업은 지역상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말인가?

그러고 보니 지난번 전주로 본사를 옮긴 전주기업 자광이 대한방직 부지를 개발한다고 했을 때 뒤에 롯데가 있을거라며 쌍수들고 반대했던 일부 시민단체와 소상공인 단체가 생각난다. 이들은 지금의 사태에 대해 뭐라고 핑계를 댈 것인가?

결국 자광 뒤에  롯데는 없었던 것이다.

설령 있었다 하더라도 이번에 롯데가 전주시와 협의해 종합경기장 개발쪽으로 선회한 것을 보면 결국 자광과 롯데는 사업상 필요해 서로를 이용하는 관계 일뿐 상황이 바뀌면 가차없이 버리는 사이인 것이다.

결과만 놓고 보면 전주시는 사업무산의 위험을 끌어안고 전주에 비젼을 가져 온 자광이라는 기업이 "한국인이 경영하는 전주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이었기 때문에 외면한 셈이 되었다.

외국인 소유의 대기업은 되고 한국인 소유의 전주 중소기업은 안된다는 선례를 남긴 것이다. 전주시는 과연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기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자광이 이후 일본법인 롯데와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 외투법을 적용받아 대한방직 부지를 개발하고자 한다면 전주시가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해진다. 전주시가 자광측에 외투법이나 또 다른 기막힌 꼼수를 먼저 알려주는 성의를 보인다면 이번 롯데와의 계약에 대한 특혜시비가 완전히 사라질 지도 모르겠다.

다음으로 전주시 행정에는 미래를 보는 혜안이 없다.

대표적인 것이 광역교통망의 부재이다. 전주한옥마을이 유명해지기 십여년 전 1999년 처음  경전철이 논의 되었을 때 다소 재정에 무리가 되었더라도 원안대로 추진했어야 했다. 당초 2010 년이면 2호선까지 건설되 운영될 예정이었다. 그때는 전주한옥마을이 지금처럼 유명해지기 전이었고 혁신도시와 에코시티는 존재하지도 않았었다.

그때 경전철을 건설했더라면 혁신도시에서 경전철을 타고 전주역까지 이동하기가 수월해져 정주여건 부족을 핑계로 제3금융중심지가 좌초되거나 전주혁신역 신설을 두고 익산시와 얼굴 붉히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에코시티 주민 역시 지금처럼 고립되지 않았을 것이고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전주역에서 편하게 한옥마을을 방문했을 것이다.

전주의 교통수요나 재정이 부족하다지만 정작 80여 년 전 전주가 훨씬 작았을 때 이미 경전철의 전신인 전차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전주부성에 관한 한 연구에 의하면 1935년말 전주시 인구는 40,593명 이었고 이때 이미 1967년 인구 10만을 목표인구로 책정하고 1938년 시청앞 오거리 도로 220m를 25m로 확장하여 정식으로 전차도입을 계획하고 있었다.

일본이 패망하여 이 계획이 좌초되었을 뿐 21세기를 사는 65만의 전북 대표도시가 지금까지 광역교통수단이 없다는 것은 비전과 시대를 읽는 혜안이 없었던 스스로를 탓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트램이나 BRT같은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전주시는 지난 선거때 김승수 전주시장이 공언했던 "구도심은 구도심답게 신도심은 신도심 답게" 개발하겠다는 약속을 기억하고 특례시 규모에 맞는 신도심 관련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야 한다. 종합경기장과 자광의 143타워가 전주의 미래를 결정하는 신도심 관련 사업에 해당한다.

전주는 종합경기장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와 전주역 사업의 모델로 일본의 나오시마와 가나자와를 참고하는 듯하나 특례시를 꿈꾼다면 가나자와가 아닌 세계적인 교토를 목표로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주시 경제정책에는 소상공인만 있고 시민이 없다.

전주시 경제를 살리고자 소상공인 위주의 정책을 펴지만 정작 시민의 시각에서 정책을 펴지 않으면 실효성이 없을 것이다. 결국 거래에서 돈을 지불하는 것은 시민이지 소상공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주시내에 돈이 순환하려면 값싸고 질좋은 상품을 파는 경쟁력 있는 매장이 자연스럽게 많이 생겨야 한다. 대형쇼핑몰을 경계할 것이 아니라 전주와 전북 밖에서 전주를 방문할 정도의 규모와 서비스를 갖춘 쇼핑시설이 들어서야 한다.

지역상권도 대기업을 무조건 반대하고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대기업과 차별화 된 특색과 서비스로 중무장해야 한다. 골목상권의 특색을 살린 객리단길과 전주지역 커피체인인 빈타이의 성공을 참고해 볼 만하다.

만약 소상공인이 파는 상품이 대형쇼핑몰과 겹칠 것을 우려한다면 이는 파는 품목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결국 전북에서 생산하는 지역상품이 아닌 전국 어디에나 있는 상품을 타지에서 가져와 비싸게 판다면 이는 지역경제에 기여하지도 않고 결국 전주시민의 불편을 볼모로 자신들만 살겠다는 상생을 가장한 이기적인 행동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주머니 사정이 급한 소비자는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매장을 찾게 되어 있고 대형쇼핑몰이 아니라도 결국 온라인 매장에 밀리게 되어 있다.

특히 전주는 가격에 유독 민감하게 반응하는 곳이다. 부산이 본사인 저가커피 브랜드 "더리터" 매장이 서울 경기보다 압도적으로 전주에 많은 것을 보면 전주시민들이 얼마나 시장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알 수 있다. 

전주시는 계속해서 시민의 세금으로 땜질식 처방을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의 시각에서 일자리와 쇼핑, 문화시설을 늘리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

경제의 순환은 상인이 아닌 소비자가 지갑을 열 때 시작하기 때문이다.

필자 / 전북 전주시민 임필성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