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드론강군(强郡)’ 영동군, 드론으로 물놀이 사고 막는다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송고시간 2019-07-02 10:11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간 드론 활용해 ‘안전파수꾼’ 역할 수행 중
드론 선도지자체답게 드론으로 안전관리·불법행위 감시·정책 조사 
충북 영동군이 '드론 선도지자체'답게 여름 물놀이철을 맞아 드론을 활용, 각종 사고를 막는 안전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진은 금강에서 다슬기를 잡는 물놀이객을 대상으로 드론을 띄워 안전 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는 장면.(사진제공=영동군청)

‘드론 선도지자체’이자 ‘드론강군(强郡)’인 충북 영동군이 군정에서의 드론 기능을 보다 강화해 여름철 물놀이 사고를 막는 ‘안전파수꾼’으로 활용하기로 해 주목 받고 있다.

군은 이달부터 8월 말까지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간으로 정하고 9개조 18명으로 전담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물놀이철을 맞아 드론을 활용, 관내 물놀이 관리지역 21개소와 물놀이 입수가 통제되는 위험구역 2개소를 중심으로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영동군 양산면 송호리 인근에 거주하는 이모씨는 최근 아찔한 경험을 했다.

금강에서 다슬기를 잡던 중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허리 깊숙이 물속에 들어가 다슬기 잡는 일에만 열중하고 있었던 것이다.

바로 그 순간 하늘에서 우렁찬 목소리가 들렸다.

“안전사고 위험지역입니다. 강가 옆 안전구간으로 이동하세요!”

영동군이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등에 대비해 운영 중인 드론의 스피커에서 송출되는 소리였다. 

정신을 차린 이모씨는 서둘러 빠져나와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며 감사의 손을 드론을 향해 흔들었다.

이렇듯 영동군이 최근 드론 기능을 강화하며 선진 행정을 펼치고 있다.

군은 드론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일찌감치 인지하고 다른 지자체보다 앞서 드론을 도입, 군정에 접목해 업무의 능률을 높이고 있다.

각 분야별로 행정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모두 7대의 드론을 보유, 운영하고 있다.

열화상카메라, 방송 스피커, 수상드론 등 최첨단 장비들이 탑재된 기기들이다.

지역 곳곳을 누비며 산불 감시, 재난관리, 산림·하천 불법행위 단속, 병해충 방제, 군정 홍보, 정책조사 등 영역을 넓혀가며 행정에 새로운 변화와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최근에는 물놀이철을 맞아 드론을 활용, 물놀이 관리지역 21개소와 물놀이 입수가 통제되는 위험구역 2개소를 중심으로 세심한 물놀이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물놀이를 즐기거나 다슬기를 잡는 행락객 안전을 위해 이달부터 오는 8월 말까지 여름철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간으로 정하고 9개조 18명으로 전담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다. 

‘물놀이 안전관리 휴일근무제’를 운영하며 예방대책 수립, 사고 원인 분석, 사고 예방활동 등 물놀이 안전관리를 총괄하고 있다. 

특히 활용 중인 드론에는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원거리에서 현장을 직접 확인하며 재난 및 안전경고 방송을 할 수 있는 방송스피커 등을 최근 설치했다. 

군은 여가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안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체계적이고 안전한 물놀이 문화 정착에 집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드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군민 안전확보와 위해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드론의 활용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과학적인 안전시스템과 선진 행정의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