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눈 떨림 원인 '마그네슘 부족' 결핍 시 다른 증상은? 마그네슘 많은 음식부터 마그네슘 효능·부작용 정리

[=아시아뉴스통신] 김유례기자 송고시간 2019-07-02 11:33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마그네슘 영양제, 마그네슘 부작용=ⓒGetty Images Bank)

눈 떨림 원인이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라는 것은 익히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오른쪽 눈떨림 원인, 왼쪽 눈떨림 원인 등 한쪽 눈 떨림에 대한 궁금증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마그네슘 영양제, 마그네슘 많은 음식을 꼭 챙겨 먹어야하는 이유는 뭘까? 마그네슘 효능과 마그네슘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마그네슘 부작용 등을 정리했다.

눈 떨림 원인


갑자기 한쪽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날 때 ‘오른쪽 눈떨림 원인’ ‘왼쪽 눈떨림 원인’을 찾아보게 된다. 눈떨림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우리가 흔히 겪는 눈 떨림 현상 대부분은 근파동증(Myokymia)으로 자기도 모르게 특정 부위에 근육이 떨리는 증상을 말한다. 안면 근파동증의 원인으로는 마그네슘 결핍도 포함된다. 천식이나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서 많이 나타난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 부족, 한쪽 눈 떨림, 눈떨림 원인=ⓒGetty Images Bank)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은 미네랄 중 하나로 우리 신체의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체내에서 잘 운반되도록 돕고 신경이나 근육의 세포를 안정시킨다.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산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은 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서 보조인자로서 작용한다.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 결핍 시에는 짜증이나 불안해지기 쉽다. 지난 2017년 중국의 저장 대학 (Zhejiang University)과 정주 대학 (Zhengzhou University) 연구진은 9개국의 백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분석을 통해 마그네슘 섭취량이 풍부한 사람들은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및 당뇨병 위험이 낮게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마그네슘 섭취가 알츠하이병으로 인한 뇌 기억력 저하를 막는다는 동물실험 연구결과(2013)도 있다. 해당 연구를 담당했던 궈송 뤼(Guosong Liu) 박사는“건강한 인지 기능은 균형잡힌 영양소에서부터 시작된다”며 “마그네슘 섭취는 건강한 뇌 활동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오른쪽 눈떨림 원인, 왼쪽 눈떨림 원인, 아몬드 효능, 콩 효능, 견과류 효능=ⓒGetty Images Bank)

마그네슘 많은 음식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남성의 경우 약 300㎎, 여성은 270㎎이며, 마그네슘 많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시금치, 두류, 곡류, 견과류 등이 있다. 곡류는 도정과정에서 함유되어있는 마그네슘의 약 90%가 손실되므로 도정이 비교적 덜 된 곡류를 먹는 것이 마그네슘을 섭취하기에 좋다. 특히 마그네슘 많은 음식으로 아몬드를 주목할 만하다. 아몬드 한 줌은 하루 비타민 E 권장량의 37%, 망간의 32%, 마그네슘의 20%를 함유하고 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은 신체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과다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과다 복용의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를 한다. 만약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하면 오심, 두통, 저혈압 등을 마그네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