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주시 “시민대책위, 구룡공원 개발 잘못된 정보 알려”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9-07-03 11:04

“국토부 ‘국비 지원 불가 회신’에도 ‘공원 매입 국비지원 약속’ 호도”
충북 청주시청./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청주시가 구룡공원 민간개발 추진과 관련, “시민대책위원회가 잘못된 정보를 알려 시민들의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고 있다”고 3일 비난했다.

청주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이같이 밝혔다.

청주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청주시가 1구역(34만3110㎡)과 2구역(65만7893㎡)으로 나눠 추진하고 있는 구룡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공모 결과 구룡터널 기준 북쪽지역인 1구역에 대해서만 사업제안서가 제출됐다.

1구역 사업제안서에는 사업부지에 대한 필지별 탁상감정(현장조사를 하지 않고 책상 위에서 컴퓨터로 매매사례와 평가전례 등을 검색해 시세파악을 하고 대략적인 대상물건의 평가액을 예측하는 것) 결과가 포함돼 있는데, 평가액은 약 563억원이다.

청주시가 1구역 필지별 탁상감정가를 지목별로 분석해 2구역 사업부지에도 대입해 보상액을 산출해 보니 2구역의 사유지 보상비는 약 131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결국 100만1003㎡에 달하는 구룡공원 전체 사유지 보상비는 탁상 감정가를 기준으로 약 1876억원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는 것이다.

청주시는 이에 앞서 구룡공원의 전체 사유지 보상비를 인근 공원을 감정평가한 사례를 근거로 ㎡당 20만원으로 대입해 2100억원으로 추산해 왔다.

하지만 청주도시공원지키기 시민위원회와 구룡산지키기 대책위원회, 일부 시의원 등은 1000억원이면 구룡공원 사유지 전체를 매입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는 이와 관련, 시민대책위를 비롯한 일부 인사들이 ▸청주시의회 시정질문(5월 27일) ▸일부 시의원들이 주관한 청주시의회 공청회(5월 28일) ▸산남동 푸르지오(6월 17일)와 산남동 계룡리슈빌(6월 19일), 산남동 부영아파느(6월 20일) 산남동 부영아파트 등 대상 청주시 주최 공원일몰제 산남동 지역 주민설명회에서 “청주시가 구룡공원의 사유지 보상액을 부풀리고 있다”며 “청주시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해 일반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특히 “산남동 지역 주민설명회 시 시민대책위 측은 국토교통부가 공원부지 매입 국비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로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주시가 너무 서둘러서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문제가 매우 많다고 일반 시민들을 ‘호도’하기도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국토교통부가 산남동 지역 주민설명회 이전인 지난달 12일에 시민대책위에 ‘국비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회신했다는 것이다.

청주시는 “결국 시민대책위가 공원 부지 매입에 대한 국비 지원이 불가하다는 것을 이미 인지했음에도 주민들에게 사실과 다른 내용을 알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시아뉴스통신은 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시민대책위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청주시 관계자는 “시는 공원일몰제로 실효되는 공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채 발행 등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고 공원을 매입하고 민간개발 특례제도를 활용해 공원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시민대책위는 잘못된 정보를 알려 시민들의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했다.

한편 청주시는 보상비와 관련 “감정 평가사들은 실제 감정평가 시에는 필지별로 여건에 따라 차이가 크며 전체 보상비는 일반적으로 증가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1구역은 임야가 92%이지만 2구역은 임야가 81%로 1구역에 비해 전.답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1구역은 대부분이 도로와 접하지 않은 토지들인 반면 2구역은 도로와 접한 토지가 많아 실제 감정평가 결과는 1313억원을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