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주시, 도시공원 민간개발 갈등 공세 전환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19-07-13 08:44

“확전 피하자” 옛말… 오히려 판 키우기 형국
오히려 “시민단체, 허위정보 유포”몰아붙이기도
“모든 결과 市 책임… 왜 거짓말하겠는가”항변
한범덕 청주시장이 지난 4월 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처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 시장은 이 자리에서 8개 도시공원에 대해 민간개발을 하겠다고 밝혔다./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청주시와 시민단체가 내년 7월 시행되는 일몰제로 인한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청주시가 시민단체에 공세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갈등이 일 때 예전 같으면 청주시가 확전을 피했지만 오히려 판을 키우는 형국이다.

최근에는 시민단체를 허위정보 유포자로 몰아붙이기까지 했다.

13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는 지난 9일 제2청사 식당에서 푸른도시사업본부 직원 90여명을 대상으로 도시공원 일몰제 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청주시는 도시공원일몰제의 기본개념에서부터 청주시 도시공원 현황, 일부 민간공원개발의 불가피성, 진행 상황 및 향후 과제에 대해 알렸다고 한다.

청주시는 내부뿐만 아니라 대(對)시민 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홍보전단지를 뿌리고 홍보 전담직원을 배치해 어디든지 찾아가는 ‘도시공원일몰제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다.

연기와 노래에 재능이 있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홍보동영상을 제작해 각종 행사 시 상영할 예정이라고도 한다.

청주시는 이와 관련,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이 1년도 채 남지 않았지만 아직 잘 모르는 시민들이 많고, 민간공원개발과 관련해 잘못된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퍼지고 있어 이를 바로잡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민간공원개발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이 청주시민 전체의 의견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이들 시민단체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많은 소수의 의견으로 보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청주시는 앞서 지난 3일 시민단체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청주시는 이 보도자료에서 특히 시민단체가 의도적으로 허위정보를 퍼뜨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12일 시민대책위에 ‘국비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회신했는데도 시민대책위는 공문 회신 후 열린 산남동 주민설명회에서 “국토부가 국비지원 약속을 검토하기로 약속했는데도 청주시가 너무 서둘러서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문제가 매우 많다”고 일반 시민들을 ‘호도’했다는 것이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30개 시민사회노동단체로 구성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4월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청주시는 “결국 시민대책위가 공원 부지 매입에 대한 국비 지원이 불가하다는 것을 이미 인지했음에도 주민들에게 사실과 다른 내용을 알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시민단체 활동의 생명인 순수성을 의심 받을 수밖에 없다.

시민대책위 입장에서는 아예 설 자리를 잃게 될 수 있는 아킬레스건이다.

청주시의 이런 발표 후 아직까지 시민대책위 측에서 가타부타 반박이나 해명이 없다.

아시아뉴스통신은 시민대책위 측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청주시는 구룡공원 사유지 매입비와 관련해선 아예 부동산 전문기관의 검증을 받기로 했다.

청주시는 그동안 구룡공원의 전체 사유지 보상비를 인근 공원을 감정평가한 사례를 근거로 ㎡당 20만원으로 대입해 2100억원으로 추산해 왔다.

이에 반해 청주도시공원지키기 시민위원회와 구룡산지키기 대책위원회, 일부 시의원 등은 1000억원이면 구룡공원 사유지 전체를 매입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는 이 사유지 보상액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한국감정원,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등에 검증을 의뢰하기로 하고 현재 이들 기관과 접촉하고 있다.

보상가를 놓고 갑론을박이 장기화될 경우 불리한 쪽은 청주시이기 때문에 이참에 전문기관 검증으로 논란을 종식시키겠다는 의도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주민설명회를 가면 사실과 너무 동떨어진 사안이 사실인양 목청을 키우는 주민들이 많다”면서 “구룡공원 사유지 전체 매입비가 박완희 의원님과 시민대책위 측에서 주장하는 1000억원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 역시 구룡공원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고, 1000억원으로 전체 매입이 가능하면 적극적으로 매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녹지를 최대한 보전하고 개발을 최소화하는 기본원칙은 시민 누구나 같고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지만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시가 져야 하는데 왜 거짓말을 하겠는가”하고 항변했다.

이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구룡공원 사유지 보상가를 검증받아 결과를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